검색어 입력폼

Al합금 거울로 대체 가능한가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4.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l합금 거울로 대체 가능한가` 를 제목으로 두어 논문 형식으로 레포트 작성.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실험방법
2.1.1 마운트 및 폴리싱(연마)
2.1.2 광학현미경 관찰
2.1.3 주사전자현미경(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y) 관찰
2.2 결과
2.2.1 광학현미경으로 관찰한 Al합금 표면
2.2.2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Al합금 표면
3. 결론 및 고찰
3.1 결론
3.2 고찰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Al합금은 구조물의 경량화, 고강도화 추세에 따라 용도도 다양화되며 수요량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주목을 받고 있는 재료중 하나이다. 이런 Al합금은 차량, 건축 구조물, 대형 구조물, 가전품, 우주왕복선 외에도 나아가서는 원자로의 격벽에의 이용이 검토되는 등 그 활용범위는 더욱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우리나라에서도 첨단 자동차 개발과 함께 머지않아 선진국에 못잖은 수요창출이 있을 것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의 Al합금 사용은 선진국에 비해서 다소 미진하지만, 강화 개발 연구는 비교적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는 이런 각광받고 있는 Al합금을 통해 깨지지 않는 강도가 강한 거울을 만들기 위해 노력중이다. 우선 거울이 되려면 표면이 매끄러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 Al합금을 마운트 후 폴리싱한 다음 표면을 관찰하여 표면이 매끄러운지 살펴보고 거울로 사용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2. 본론
2.1 실험방법
본 실험은 Al합금의 표면을 관찰하기 위한 실험으로, 표면관찰을 위해 광학현미경과 주사전자현미경(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y)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2.1.1 마운트 및 폴리싱(연마)



3.2 고찰
1. 마운트하는 과정 중에 마운트 컵 안의 공간이 생기지 않게 기포를 빼주어야 하기 때문에 마운트 컵을 툭툭 쳤는데 그 과정 중 시편이 움직여 굳은 다음 마운트 된 시편을 보니 시편이 조금 기울어져 있는 것을 보고 기포를 뺄 때도 조심히 다루어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 수평을 맞춘 다음 400Cw Sic연마지로 폴리싱을 하는데 Al합금의 폴리싱이 처음이라 누르는 것을 세게 눌렀다. 그랬더니 강도가 약한 Al합금은 쉽게 갈려 시편이 많이 기울게 되었다. 그래서 그것의 수평을 맞추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고 힘들었다.
3. Al합금의 강도가 약한 탓에 휴지로 닦는 것만으로도 시편에 상처가 쉽게 났다.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그 시편을 가방에 넣고 다녔는데 다음날 확인해 보니 스크래치가 너무 많이 나있어 1000Cw Sic연마지부터 다시 폴리싱을 해야 했다.
4. 폴리싱을 하면서 틈틈이 광학현미경으로 중간점검을 해봤는데 명시야로 스크래치가 보이지 않으면 다음번으로 넘어갔다. 하지만 완료한 후 명시야 에서는 안보이던 스크래치가 암시야로 보니 스크래치가 너무 많았다. 이것으로 인해 중간점검을 명시야로 한 것이 잘못된 것임을 느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