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 경영학에서의 운영관리(생산관리) ■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operations management의 대략적 발전사와 개념에대한 요약입니다.

목차

Ⅰ. 경영학이론의 발달
1. 경영학 이론의 필요성
2. 초기의 선각자들

Ⅱ. 계량적 경영학
1. 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2. 운영경영(Operations Management)
3. 경영정보시스템

Ⅲ. Operational Management의 개념과 이론발달과정
1. 운영경영(생산관리)의 개념
2. 운영경영(생산관리)의 발달과정과 학자들

Ⅳ. 새로운 패러다임

본문내용

Ⅰ. 경영학이론의 발달
1. 경영학 이론의 필요성
경영이나 조직이라는 것은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산물로서 역사가 변하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서 이들 역시 변화하면서 발전되고 있다. 아울러 이론이라는 것은 관측된 사실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고 미래의 일을 예측하는 기본 체계를 제공하기 때문에 과학으로서 발전하는 데는 거의 필수적이다. 경영학이 이론으로 한층 발전되어야 함은 다름 아닌 과학성을 갖추기 위함이다.
경영학이론으로서 적립되어 과학성을 가지게 되면, 우리는 우리 시대의 경영자들이 실행한 지혜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아울러 미래의 경영자들에게 현시대의 경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그들이 시행착오를 범하지 않도록 지혜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경영학은 이론으로서 발전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2. 초기의 선각자들
지식의 한 분야로서 경영학 이론이 개발되기 시작한 것은 : 1800년대 산업혁명 시대부터 공장의 성장으로 인해 발생한 산업혁명에서 유래하였다.
* 경영이론 진화의 주요견해



Ⅳ. 새로운 패러다임
타임베이스 생산(time based manufacturing: TBM)은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 생산, 인도를 위한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이다.
개인들과 마찬가지로 회사도 패러다임을 갖는 다. 이 패러다임은 행해야할 방식을 대변하는 데 이는 조직구조, 관리시스템, 절차, 방법, 의사결정유형 그리고 보상시스템에서 나온다. 패러다임은 중요한 가치관, 사람들이 진실이라고 믿는 공식·비공식 네트워크를 통해 한 회사의 문화를 구성한다. TBM은 생산의 역할을 재정의 하는 패러다임의 변화이다. 이는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의 가장 새롭고도 가장 강력한 원천으로서 시간을 사용하는 새로운 틀을 도입한 것이다./
최근 들어 기업의 전략적 성공요인으로서의 시간이라는 개념이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데 그 이유는 첫째, 모든 것이 빨리 변화하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상황이라는 점과, 둘째, 시간을 전략의 초점으로 하여 성공을 거두고 있는 기업이

참고 자료

서창적 외7명, 1997. 디지털 시대의 생산관리 서울(법무사)
김병윤 외3명, 1997. 21st Management(Global & knowledge Based Approach) 서울(명경사)
배경율·김병태 공저 1997 생산운영론 서울(명경사)
윤홍우 2002 신경영학원론 형설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