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에듀게임] 영어기능성 게임에 대한 기술분석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6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기능성 게임 -

영어 기능성 게임에 대한 조사와 각 부분적인 파트별 분석 및 생각을 적었습니다.
참고사이트 및 문헌을 논문형식으로 16장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듀게임의 개념
(1)정의
(2)특성
(3)효과
2. 에듀게임 기술 분석
1. 오디션 잉글리시
(1)오디션 잉글리시란?
(2)특징
(3)기술
■ 음성인식기술
■ 기타 음성인식 게임
■ 3D게임엔진
■ 랜더링 엔진(Rendering Engine)
■ 네트워크 엔진
■ 애니메이션 엔진(Animation Engine)
(4) 총평
2. 테일즈런너 “달려라영어왕”
(1) 테일즈런너 “달려라영어왕” 이란?
(2) 특징
(3) 기술
■ 영어 단어 맞추기 시스템
■ 랜더링 엔진
■ 애니메이션 엔진(Animation Engine)
■ 물리 엔진(Animation Engine)
(4) 총평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 시대의 국제 공용어인 영어 구사 능력은 오늘날 너무나도 중요하게 부각되어지고 있다. 이미 사회의 중심평가가 영어 구사 능력을 기준잣대로 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하기에 우리는 이미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조기 영어 교육으로부터 현시대에는 해외유학까지, 심지어는 평생을 영어와 씨름을 하며 살아야 할지 모른다. 이렇듯 영어의 중요성은 인종과 생각을 뛰어넘어 문화적인 요소까지 침범하기 이르렀다. 가장 획기적이고 놀라운 것은 게임(Computer Game)에 까지 그 영향력이 침범을 하였다는 것이다. 이때까지 컴퓨터를 다루는 이들에게 게임은 그저 무시되어도 좋을 분야로 치부되어 왔다. 더불어 `게임은 노는 것이다` 라는 인식으로 우리의 기성세대들은 건전한 시각으로 바라보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그러나 컴퓨터 게임은 어두컴컴한 방구석에 앉아 혼자서 단순하게 즐기는 시대를 지난 지는 이미 오래다. 단순히 즐기기로의 게임이 아닌 새로운 문화체계로 그 영역을 확실히 굳히기 시작하였고 영어의 중요성 또한 게임과 함께 병합되어지기 시작한 것이 최근의 일이다. 이로서 21세기 가장 부각 되고 있는 게임에서도 영어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어져 과거와 같은 즐기기를 위한 게임이 아닌 하나의 교육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는 기능성 게임들이 점차적으로 재미 + 교육 이라는 타이틀로 하나둘씩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교육적인 면모가 있는 게임을 ‘기능성게임’ 또는 ‘에듀게임’ 이라고 현재는 지칭한다.




(4) 총평
모든 면에서 두루 분석해 보았을 때 `테일즈런너`의 부족한 개발인력과 비용을 보여주듯이 세세히 따져보면 그렇게 뛰어나게 부분적으로 구현되어진 게임은 아닌거 같다는 느낌이 든다. 간단한 그래픽적인 면도 그렇고 물리법칙도, 하지만 성공적인 요인은 아마도 교육 +게임이라는 틈새시장을 노린 것이 오히려 약이된 것이 아니였나? 하는 생각이 든다. 게임이란 솔직하게 부분적인 기술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상업성이 아닐까? 유저들이 인정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기술적인 면에서 뛰어나다고 하더라고 그 게임은 쉽게 잊혀지는 실패한 게임이 되기 쉽다. 반면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게임은 평생 성공한 게임이라는 수식어를 달게 되는 것이다.
Ⅲ. 결론
영어 교육용 기능성 게임에 대해서 알아보고 분석해 보았다. 하지만 아직까지 교육적인 면모에서 기능성 게임의 수식어를 제대로 단 게임을 PC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게임이라는 측면이 단순히 봉사하는 업종이 아니기 때문이다. 현재의 게임개발에는 수많은 인력과 비용이 투자되어진다. 그렇다면 그러한 투자비용을 다시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어떻게 그 막대한 비용을 회수해야할까? 바로 상업적으로 돈이 되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까지 상업적 회수가능성이 입증되지 않은 PC산업에서의 교육용 게임은 쉽게 찾아보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와 반대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