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기별 전염성 질병의 종류와 내용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0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시기별(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전염성 질병의 종류와 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본다.

목차

1. 신생아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학동기

본문내용

1. 신생아기 전염성 질병
① 임균성 신생아 안염
출생 시 산도를 빠져 나오는 과정에서 감염되는 것으로, 생후 2~5일에 눈에 가벼운 염증이 생겨 눈이 부어오르고 많은 양의 고름이 섞인 분비물이 나오는 증상이 나타난다.
② 아구창
출생 시 산도를 빠져 나오는 과정이나 불결한 고무젖꼭지·어머니의 유두를 통해 감염되는 것으로, 증상으로는 구강 내에 흰 반점이 생기고 그 밑의 점막이 짓무르는 것이 특징이다.
③ 선천성 매독
매독에 걸려 있는 모체로부터 태반을 통하여 감염되는 것으로, 보통 생후 6주 이내에 발병하여 비염이 계속되고, 끈적끈적한 고름이 섞인 분비물이 생기며 배·엉덩이·대퇴부에 발진이 생기고 입주위와 회음부에 습윤성 병변이 나타난다. 시력장애와 청각장애가 특징이고 일반적으로 지능이 낮으며 중증일 때는 자궁 내에서 사망하고 출생되는 경우도 조산인 때가 많다. 증세가 나타나는 시기에 따라 태아매독, 젖먹이매독(2~3개월), 어린이매독(2~4세), 만발성 선천매독(8~12세)으로 나눌 수 있다. 페니실린 투여로 치료할 수 있고, 임산부는 정기적인 혈청검사로 매독여부를 확인하고 매독에 걸린 것이 확인되면 즉시 치료(임신 4개월 내 치료 시 태아 감염 예방가능)를 하여 태아의 감염을 예방하여야 한다.
④ 폐렴
자궁 내에서 감염되거나 생활환경에 의해 감염되는 것으로 대장균이나 그 밖의 장내 세균과 B군 포도상 구균이 원인균이다. 출생 2~3일에 가장 발병률이 높고, 신생아 사망원인 중 약 10%를 차지한다. 기침, 가래, 호흡곤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고열이 나타난다. 패혈증이나 쇼크가 발생할 수 있고, 합병증으로 기류나 기흉, 폐농양 등이 동반될 수 있고, 악화되면 호흡부전으로 사망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