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case study 편마비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10.04.06 | 최종수정일 2015.09.2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편마비를 가진 대상자를 대상으로 하여
아주 자세한 간호과정을 통해 case study를 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문헌고찰
1.질병명
2.정의
3.원인및위험요인
4.병태생리
5.증상및징후
6.진단적검사

간호과정
자료수집
1.병력조사
2.신체사정
+ ADL(일상수행능력평가)GDS(노인우울측정),k-MMSE(한국판간이정신상태검사)
일반병리검사(일반혈액검사/일반화학검사)
3.간호진단3가지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② 우측 편마비의 특징(Rt. hemiplegia)

우측편마비는 좌측 뇌에 손상을 받아서 발성과 언어에 결함이 있고, 행동 형태가 느리고 조심스러우며, 기억 결함이 있다. 발성과 언어에 결함이 있을 시에는 무언극과 시범을 사용하고, 소리를 지르지 말고, 전달내용을 간단히 한다. 행동형태가 느리고 조심스러울 때는 과업을 단순단계로 분리하고, 많은 feedback을 주고, 진전을 자주 지적한다. 그리고 기억 결함시에는 가능 할 때마다 고정된 일상적 훈련을 확립한다.

1. 좌측반구 (left hemisphere)
1) 실인증은 두정엽 기능과 관련되며 시각, 촉각, 정각의 감각자극을 재인식하는 능력이 결여된 것이다. 평가 시에는 실제 사물들, 즉 전기면도기, 드라이어, 빗 등을 제시하고 “이 물것으로 무엇을 하는지 보여주세요” 라고 지시한다.
2) 실행증은 운동 실행증 (ideomotor apraxia), 개념적 실행증(identional apraxis), 구조적 실행증 (conxtructional apraxis), 발어 실행증 (verbal apraxia), 착의 실행증 (dressing apraxis) 등으로 구분된다.
운동 실행증은 생산 체계의 문제로 과제의 목적과 개념을 이해하더라도 운동감각과 기억의 손상으로 목적 있는 움직임을 수행할 수 없는 것이다. 평가는 일상생활동작, 즉 세수하기, 옷입기, 머리 빗기, 양치질, 식사하기 등을 관찰하는데, 물체 조작 시 안둔함을 볼 수 있다.
개념적 실행증은 개념적 체계의 문제로 복잡한 순서를 요하는 행위에서 사물을 사용하기 위하여 계획을 조직하는데 필요한 개념이 손실된 경우이다. 이런 경우에는 물건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순서개념의 부족으로 물건을 인식할 수 있더라도 사용하는데 문제를 갖는다. 평가는 실제로 컵, 칫솔, 망치 등의 물건을 제시하여 그 사용을 관찰한다.

참고 자료

서울대 병원 자료실 http://www.snuh.org/
안산중앙병원 건강관리 센타 의료정보실 http://www.wamco.or.kr/ansan/
도움 나라 노인 서비스 http://www.silver.itall.or.kr/silve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