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회문제 - 인터넷중독 문제 실태, 현황등등 생각위주 분석 - 인터넷, 한국 사회의 원동력이자 독.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인터넷 중독에 대한 실태와 사례
2. 중독에 대한 배경과 원인
3. 인터넷 중독에 대한 예방과 대처 방안
4. 정리

본문내용

누구나 인정하듯이 우리나라는 IT강국으로 불린다. 빠른 인터넷 속도와 정보 처리 능력은 많은 나라가 감탄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러나 IT를 대표하는 인터넷 역시 감추고 싶은 여러 모습을 지니고 있다. 최근에는 `음란물의 천국`이라는 오랜 불명예 말고 또 하나의 우려를 던지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인터넷 중독`이 바로 그것이다.

1. 인터넷 중독에 대한 실태와 사례
정보통신부의 발표에 따르면 1994년 13만 명에 불과하던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자수는 2004년에는 3천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국내 전체 인구의 65.5%에 해당하는 규모로 일부 장년층과 노년층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은 수치다. 무엇보다 10대 이하와 20대의 인터넷 이용률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 통계 자료를 보면 이 연령층의 90% 이상이 현재 인터넷을 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될 정도다. 이 결과는 인터넷이 사회 활동이 활발한 20대 이상의 연령층뿐 아니라, 10대 이하의 연소자들에게도 하나의 일상처럼 여겨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야흐로 연령을 초월한 진정한 인터넷 대중화 시대가 열렸다고 해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이처럼 10대 이하의 인터넷 이용인구가 늘어나면서 조금씩 비중이 커져가고 있는 한 가지 이슈가 있다. 바로 `인터넷 중독`의 문제다. 성인층과 달리 유소년층은 자기 통제력이 약한 심리적 특성을 지녀, 그만큼 인터넷 중독의 위험에 노출될 여지가 크다. 또한 인터넷에 담긴 무한한 컨텐츠 역시 유소년들의 왕성한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해, 인터넷은 이들 연령층에게 마치 `양날의 검`처럼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인터넷 중독이 비단 청소년들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청소년보다 훨씬 심각한 인터넷 중독의 모습들이 20대 이상의 성인층에서 발견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