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미술]아동미술치료 교육자 7명의 대해서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동미술치료교육자 7명의대해서

목차

1. 미술치료의 대표적인 학자

2.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R,kellog)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지향적 미술치료 견해와는 다른 이론을 세움으로써 미술치료의 기반을 구축했다. 내담자에게 있어 미술치료는 진단을 위한 도구가 아닌 미술활동을 하는 과정에서의 자기표현 그 자체로써 승화작용을 하며 미술작업을 통해 발산하는 억제된 자신 즉, 무의식의 분출로 인해 감소되며 건강한 에너지로 전환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미술작업과정을 통해 자신의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과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했다. 치료자의 입장은 내담자를 진단하는 역할이기보다는 내담자 스스로 통합하고 승화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치료사의 입장이라 주장했다. 크래머의 견해는 나움버그와는 다르게 미술치료는 진단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미술작업을 하는 치료과정 자체가 치료라고 보았으며 이를 `치료로서의 미술(Art in therapy)`이라고 표현하였다. 사실상 오늘날에는 나움버그의 견해보다는 크래머의 견해가 임상에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일반화되어 있다.

3) 울만Ulman
울만은 미술작가로써 활동했으며 자신의 미술작가로서의 경험을 토대로 미술치료를 하게 되었음은 명백한 사실이지만 그녀가 1950년대 초 정신병원에서 미술교사의 입장에서 일하면서 결코 미술교사 혹은 미술치료사는 전혀 무관하지 않다 라는 주장을 했다. 그 후 1961년 울만은 "미술심리치료"와"치료로서의 미술"을 통합할 수 있는 정의를 내리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런 통합을 위해 울만은 임상가로써 나움버그와 크래머의 견해를 적절히 절충함으로써 둘 간의 융통성을 부여하였다.

참고 자료

1. 참고문헌
2; 교과서
3. 각종 인터넷 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