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포가는 길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4.05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3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삼포가는 길 등장인물 성격, 황석영 작가의 성격,
시대적 배경, 해석, 의미등.

목차

* 황석영은 누구인가?
* 사상과 작품 경향
* 시대적 배경
* 등장인물 성격
* 주제
* 구성방식
* 작품해석 10단계

본문내용

4.이 소설에 등장하는 세 인물은 어떤 공통점을 갖고 있다. 그것은 무엇인가?

초반부에 영달과 정씨는 음담에 가까운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에게 비아냥 거린다. 특시 영달은 정씨의 말투가 맘에 들지 않았으나 시원시원한 태도의 정씨가 맘에든 영달은 대화가 이어지면서 심정적 거리는 조금씩 좁혀진다. 영달.정씨.백화 세사람 모두 산업 사회에서 소외된 자들이며, 고향을 상실한 떠돌이란 점에서 동병상련의 아픔을 안고 있다. 정신적으로 동일한 의식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또한 세 사람의 내면은 근본적으로 따뜻하지만 사회 환경에 의해 거친 행동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도 합치된다. 먼 거리에 있던 세 사람은 동행의 길이 이어지는 가운데 차츰 하나로 합일되어 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영달.정씨.백화 세 사람은 별다를 기술을 가진 것도 아니고, 가정이 있는 것도 아닌 떠돌이 신세이다. 돈이라는 조건이 갖추어져 있었다면 그는 떠돌아다닐 이유가 없다. 그들의 삶을 제약하는 것은 결국 돈이라는 자본주의적 속성이다. 셋은 그런 면에서 이 사회에서 방황하는 소외된 자들이다.
세 사람은 환상 속에서나마 그리워하던 고향을 완전히 상실했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정씨의 경우에서 보듯, 그들이 고향을 잃어 버리게 된 까닭은 산업화 내지 도시화로 인하여 고향이 해체되어 버렸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한 곳에 머무르지 못하고 이곳 저곳을 유랑하고 있다는 점도 세 사람의 공통점이다. 뿌리를 내릴 수 있는 고향도 없고 배운 것도 없으며 아무런 재산도 가지지 못한 그들로서는 생계 유지를 위해 여러 곳을 돌아다니는 일이 불가피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