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황기 위기 극복에 성공한 기업 사례 및 시사점 - 아사히맥주, 막걸리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불황기 위기 극복에 성공한 기업 사례 및 시사점 - 아사히맥주, 막걸리

목차

서론
1. 일본의 과거 경제 침체기
2. 일본기업의 한계와 문제점

본론
3. 불황을 이겨낸 기업
(1) 아사히 맥주
(2) 아사히 맥주의 위기관리
(3) 역발상 전략

4. 주류계의 비주류에서 주류가 되려는 우리나라 전통주
(1) 막걸리, 복분자주의 경쟁력
(2) 전통주의 세계화 주도를 위한 10가지 핵심 사항

결론
5. 불황기 위기 극복에 성공한 기업 ‘아사히’의 사례를 통한 시사점

본문내용

1. 일본의 과거 경제 침체기

80년대 미국은 무역수지와 재정적자가 동시에 악화되는 쌍둥이 적자에 시달리게 되었다. 미국의 경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1985년 9월 G7 국가의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뉴욕의 플라자 호텔에 모인다. 여기서 결정된 것 이 달러 가치를 내리고 엔화의 가치를 높이는 플라자 합의였다. 이에 시장은 민감하게 반응 했다. 발표 다음날 1달러에 20엔이 급락했으며, 합의 후 1년 만에 1달러당 235엔에서 120엔으로 급격한 환율변화가 발생했다. 급격한 엔고는 일본 기업들에 큰 어려움을 안겨 주었다. 수출가격 급등으로 수출이 어려워지고, 공장에 재고가 쌓이면서 설비 가동률이 떨어졌다.


2. 일본기업의 한계와 문제점

일본은 미국의 첨단 기술을 도입하여 첨단 제품을 만들어 세계 시장을 석권했다. 그러나 이제 미국이 가지고 있는 정보 혁명 시대용 첨단 기술로는 첨단 제품을 만들 길이 없다. 미국으로부터 새로이 도입할 기술도 없다. 미국이 국가의 생존 전략으로 움켜쥐고 있는 국제 표준화, 표준 운영 제도를 주도할 소프트웨어 기술, 핵심 시스템 부품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원래 일본은 고정 표적을 잘 쏘는 명사수이다. 한 가지 표적을 선정하여 열심히 관찰한 후, 사격을 반복하면서 과녁의 중심에 맞히기 위해 끊임없이 영점(零點)을 조정한다. 이렇게 해서 제조 분야에서 미국을 능가하는 명사수가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 기술 주도 시대, 정보 혁명 시대, 국제화 시대를 맞아 일본을 위한 고정 표적은 사라졌다. 이동 표적의 시대가 온 것이다. 이동 표적 시대에는 오로지 개선을 위한 노력보다 변화를 주도해 나갈 창의적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것이 일본의 고민이고 일본 기업의 한계이다. 표적이 너무 빨리 움직여서 반복 사격할 시간도 없고, 영점 조정도 안 되고, 지속적인 개선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