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이오 에너지의 사용실태 및 전망 (보고서 작성)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걸로 A+받고 교수님에게 잘 했다는 칭찬까지 받았습니다.
정말 자료는 깔끔하고 정리 잘되있고 좋습니다.

목차

1.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 대두
가. 화석연료의 고갈
나. 환경문제

2. 왜 바이오에너지인가?
가. 바이오에너지의 정의
-바이오에너지의 장단점
-바이오에탄올과 바이오 디젤
나. 석유 대체, 꿈의 에너지
다. 환경오염 줄일 수 있어

3. 바이오에너지의 문제점
가. 기후변화 vs 식량위기
나. 생명공학 기업들만의 잔치
다. 정말 친환경적일까?

4. 바이오에너지 활성화의 비현실성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 대두

가. 화석연료의 고갈

현재 우리는 에너지 사용의 대부분을 석탄이나 석유,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다. 화석 연료는 말 그대로 지구상에 존재하던 동물이나 식물과 같은 유기체가 오랜 시간 동안 압력과 열을 받아 생긴 물질이기 때문에 그 매장량에는 자연히 한계가 따른다. 미래학자인 제레미 리프킨이 지적했던 것처럼 화석연료는 사용하기에 편리하지만, 일단 한 번 사용하면 재사용이 불가능하며 환경오염과 같은 여러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에너지자원 잔존량 (단위 : 년)
출처 : 에너지 관리 공단
화석연료의 잔량을 측정한 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체적으로 석유는 40년, 천연가스는 60년 정도를 쓸 수 있는 양이 남아 있다고 한다. 특히 석유의 고갈 정도는 매우 심각하다. 지난 2003년을 기준으로 확인된 원유 매장량은 1조 1477억 배럴로써 1일 평균 사용량이 7800만 배럴이고 해마다 사용량이 1.6%씩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현재 젊은 세대가 노년이 될 때쯤에는 거의 모든 원유가 바닥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나마 석탄은 200년 정도의 양이 남아있다고는 하지만, 사용하기 불편하고 많은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석탄은 전 세계적으로 이미 사용량이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에너지 매장량은 점차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데도, 전 세계의 에너지 소비량은 계속해서 늘어만 가고 있다. 지금과 같은 추세가 계속된다면 에너지 자원의 고갈은 훨씬 더 가까운 미래의 일이 될 수 있다.


나. 환경문제

우리가 당장 사용가능한 에너지원의 고갈 문제 이외에도 또 하나의 걱정거리가 존재한다. 바로 환경오염에 관한 문제인데, 화석 연료가 그동안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 되면서 인류는 많은 혜택을 누린 것이 사실이지만, 그만큼 무절제한 개발과 남용으로 인해 심각한 환경오염을 초래한 것도 사실이다. 화석 연료의 사용으로 대기오염과 산성비, 사막화, 지구온난화, 생태계 파괴, 오존층 파괴 등 많은 오염이 지구상에 생겨나거나 심화되기 시작했다.
에너지 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그 중에서도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은 화석 연료의 연소로 인한 이산화탄소의 발생이다. 모든 화석 연료는 탄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연소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이산화탄소를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이산화탄소가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온실가스로 밝혀지면서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이산화탄소의 온실효과는 다른 온실기체보다 미미하지만 대기 중에 절대적으로 많은 이산화탄소의 농도는 지구온난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 박상표, 월간 환경, <기후변화와 식량위기>, 2009.01.
● 박순철, <전 세계가 바이오에너지 활용 확대한다.>, <<생산기술>> 제18권 제2호, 2007년, 10~11.
● 윤순진, <초점과 대안, 바이오에너지의 명과 암, 이분법적 대비를 넘어서>, <<환경과 생명>>통권53호, 2007, 87~1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