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한제국의 경제정책과 재정상황 레포트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근현대사 수업 과제로 여러 자료 참고하여 리포트 쓴거에요.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래요.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대한제국의 성립 배경
2. 궁내부와 내장원 중심의 재정·산업기구 정비
3. 지세·화폐제도의 개혁과 산업기반의 확충을 위한 시도
4. 재정운영의 변화와 재정상황
Ⅲ. 결론
※ 참고자료 : 도식화한 주요 내용 ※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이 글에서는 ‘대한제국은 근대국가인가’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대한제국이 근대국가 형성에 필요한 경제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는가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재정과 산업부문을 중심으로 한 대한제국의 경제정책과 개혁사업을 정리하고, 이어서 대한제국의 재정 운영방식과 재정상황을 살펴본다.

Ⅱ. 본 론
1. 대한제국의 성립 배경
대한제국은 열강 간의 세력균형, 조야(朝野)의 자주의식 고조, 고종의 의지 등을 배경으로 하여 성립되었다. 하지만 열강 간의 세력균형은 불안정한 것이었고, 대한제국의 정치적·재정적 기반 역시 대단히 취약하였다. 따라서 시급히 국가체제를 정비하고 근대적 개혁을 추진하는 것이 요구되었으며, 이와 더불어 고종에게는 황제의 지위를 유지하여 왕조를 존속시켜야 한다는 또 하나의 과제가 있었다. 개화파정권의 입헌군주제 추진으로 인한 왕권의 약화, 왕후 민씨 피살과 같은 신변의 직접적인 위협 등을 경험한 고종은 자기 자신을 지키기 위해, 황제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왕조를 존속시키기 위해 노력하지 않을 수 없었다. 고종과 측근들은 이것이 곧 대한제국을 지키는 길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2. 궁내부와 내장원 중심의 재정·산업기구 정비
1) 재정운영 변화의 원인
대한제국기 재정부문은 갑오개혁기에 만들어진 제도들이 거의 계승되었다. 무엇보다도 조세제도의 기본틀인 지세의 결가제(結價制)는 조선 후기 이래의 조세 결렴화(結斂化) 및 금납화의 경향을 전국적으로 제도화한 것이었기 때문에 변경할 수 없는 것이었다. 이밖에 예산·회계제도, 화폐제도, 조세제도, 재정기관의 단일화, 정부재정과 황실재정의 분리 등 대부분의 제도도 형식적으로는 거의 변화가 없었다. 하지만 국정과 재정운영의 주체가 개화파정권에서 황제로 바뀌면서 대한제국의 국정, 특히 재정운영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고종은 강화된 권력을 배경으로 직접 국정을 주도하면서, 중요한 조치나 사업은 모두 측근 인물이나 황제 직속 기구에서 담당하게 하였다. 이에 실제로 재정운영을 주도한 것은 황제인 고종과 황실재정을 전담하였던 이용익(李容翊)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