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A형간염의 정의 및 병태생리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기본에 충실하며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목차

1. 정의 및 원인
2. 병태생리 및 증상
3. 예방접종
1) 예방접종 실시 기준 및 방법
4. 예방 및 치료

본문내용

1. 정의 및 원인

전에 감염성 간염이라고 불리던 A형간염은 작고 막이 없는 RNA가 있는 HAV에 의해 발생한다. 오염된 우유나 물을 마시고 감염된 물에 사는 해파리를 먹는 것이 일반적인 전파경로인다. 어린 아이들은 무증상이기 때문에 특히 질병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어린이를 많이 수용하는 시설에서는 때대로 A형간염이 유행성으로 발생한다. A형간염은 수형에 의해서는 전파되지 않는데, 이것은 바이러스혈증의(viremia) 짧은 기간과 임상적 질병 기간이 같아 그 때 헌혈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2. 병태생리 및 증상

A형간염은 잠복기가 짧고(2~6주), 대변-구강 경로(Fecal-oral route)로 전염되며 산발 적 또는 유행성으로 발생한다. 바이러스는 간에서 증식하고 담즙에 섞여서 대변으로 배설된다. 증상이 나타나기 2주전부터 대변으로 배설되기 시작하여 면역글로블린M(IgM)이 증가하면 바이러스가 배설되지 않는다. 증상의 발현은 대개 갑작스러우며 발열, 허약감, 오심, 식욕부진, 복부 불편감, 검은 소변, 황달이 있다. 증상은 나이와 관련이 있다. 6tp 이하의 아이들은 무증상이고 후기 아동과 성인은 대개 증상이 있으며 대략 90%에서 황달이 발생한다. 증상은 대개 2주정도 지속되지만 그 이상 지속될 수도 있다. HAV는 만성간염 또는 보균자로 진행되지 않는다.
3. 예방접종

1) 예방접종 실시 기준 및 방법
가. 접종대상
국내에서는 40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 A형간염 바이러스 항체의 보유율이 높으므로 일 반적으로 접종이 권장되지 않으며 A형간염 바이러스 항체가 없는 소아나 일부 성인의 경우에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다음 경우에는 접종을 권장한다.
⑴ A형간염의 풍토성이 높은 지역으로 여행하는 경우
(미국, 캐나다, 서유럽, 북유럽, 일본, 뉴질랜드, 호주 이외의 나라)

⑵ A형 간염의 풍토성이 높은 지역으로 파견되는 군인 또는 외교관
⑶ A형 간염 바이러스를 다루는 실험실 종사자
⑷ 혈우병환자 ; 혈액응고 인자를 투여 받는 사람은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⑸ 남성 동성연애자
⑹ 약물 중독자
⑺ A형간염 환자와 접촉하는 사람( 접촉 후 2주이내의 경우)
⑻ 만성 간질환 환자 (B형간염, C형간염 보유자 포함)
- 만성 간 질환 환자가A형간염에 감염되면 전격성 간염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기 때 문에 만성 간 질환이 있으면서 감수성이 있는 환자는 백신을 접종받아야 함.
- 그러나 급성 B형 및 C형 간염 환자에 대한 상용적 접종은 필요하지 않다.
- 간이식 수술이 예정되어 있는 A형간염 감수성자 역시 접종함.

그림 . 접종 부위

참고 자료

최명애. 홍해숙. 박미정 등 11명 공저| 계축문화사| 2009.06.19/ 병태생리학
대한 질병관리본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