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람염색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그람염색 실험방법과 원리 그람양성과 그람음성을
분류하는방법 등

목차

1. 목적
2. 실험기구 및 실험방법
3. 결과
4. 고찰

본문내용

그람염색 (Gram stain)
1. 목적
그람염색법에 의해 세균감별 염색 방법을 익히고 세균의 그람염색에 따른 분류와 그람염색의 원리를 익힌다.
2. 실험기구 및 실험방법
1) 실험기구
slide glass, 현미경, 백금이, 알코올램프,
균주 (Enterobacter sakazakil, Staphylococcus aureus)
2) 시약
crystal violet, iodine용액, 에탄올, safranin
3) 실험방법


① 깨끗한 slide glass 위에 원을 그리고 ①또는 ②라고 표시를 한다.
(두 가지 균을 비교하기 위함)
② 백금이를 알코올램프에 소독한다.
③ 배양된 균액을 잘 흔든 후 백금이로 균을 채취한 후 원 위에 넓게 펴서 도말한다.
(Enterobacter sakazakil는 ①번 slide glass에 도말하고,
Staphylococcus aureus는 ②번 slide glass에 도말한다.)
④ 건조하고 고정시킨다.
⑤ crystal violet



4. 고찰
덴마크의 세균학자 Christian Gram은 1884년 Gram염색법에 의하여 세균을 크게 그람 양성균과 그람 음성균으로 분류했다. 그람염색의 주된 원리는 근본적으로 세포벽 구조가 다르기 때문이다. 세균의 세포벽은 크기와 형태를 유지하고 삼투압에 의한 세포 파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세포벽에는 peptidoglycan층이 있어서 단단한 것이다.
그람양성균의 세포벽은 peptidoglycan층이 두껍게 감싸고 있는데 세포벽의 약 80~90%가 peptidoglycan층이다. 반면 그람음성균의 세포벽은 peptidoglycan층이 매우 얇으며 세포벽의 10~20%만이 peptidoglycan층이다.
이런 세포벽차이에 의해서 탈색과정 시, 그람양성균은 peptidoglycan층이 두꺼워 CV-I복합체가 세포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한다. 그러나 그람음성균의 경우 대부분 인지질로 구성된 외막과 세포막이 쉽게 용해되며, 얇은 peptidoglycan층은 CV-I복합체를 막기 곤란하기 때문에 쉽게 탈색된다.
이런 이유로 그람염색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