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지식근로자의 성과 평가 향상방안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지식사회와 산업사회의 비교
-지식사회
-산업사회
-지식사회와 산업사회의 비교

Ⅱ. 지식근로자
-지식근로자의 정의
-지식근로자의 업무특성
-지식근로자의 필요원칙
-지식근로자의 기능
-지식근로자의 유형
-지식근로자의 유형별 필요 과제

Ⅲ. 지식근로자 성과 향상 방안
-지식근로자의 성과
-지식근로자의 성과평가
-균형성과표 (BSC)
-지식근로자 성과평가를 위한 BSC
-한국형 BSC 성공사례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지식사회와 산업사회의 비교

-지식사회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 교수는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를 지식사회로 정의하고 있다. 지식사회는 지식의 창출, 확산, 활용이 개인과 기업, 국가의 부를 창출하는 데 있어서 핵심이 되는 사회를 말한다. 지식사회에서는 지식산업이 가장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이며, 이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지식근로자(knowledge worker) 또는 지식기술자(knowledge technologist)로 부르기도 한다.
지식사회는 ‘지식’과 ‘지식 근로자’가 중심이 되는 사회이다. 산업사회에서 지식사회로 넘어오면서 지식의 중요성 강조되고 지식 노동자는 지식을 현장화․현실화시킨다. 또한 정보화사회는 ‘시뮬레이션’에 의한 예측으로 위험요소를 줄일 수 있다.
지식론자들은 지식이 혁신적인 생산력 증대를 가져올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지식은 누구나 가지고 있어 지식에 대한 적정한 보상(인센티브)만 따른다면 관리자와 노동자가 상생하는 조직을 만들 수 있다. 그리하여 노동자는 배우고 창조하고 자율적으로 생활함으로서 자신의 지식이 회사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산업사회
자본주의 사회와 공산주의 사회를 포괄하는 산업사회는, 여러 가지 산업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인과 고도의 기술자가 가장 우대 받는 분업화․전문화․조직화된 사회를 말한다.
산업사회의 생산양식에 있어서는 ‘공간(작업장)’의 개념이 중요하다. 즉,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공간에서 열심히 일하는 것이 산업사회의 일반적인 모습이다.

-지식사회와 산업사회의 비교

(1) 조직의 수명
산업사회는 조직의 수명이 길어 ‘평생직장’의 개념이 성립할 수 있지만, 지식사회에서는 조직의 수명이 짧아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지고 ‘평생직업’의 개념만이 남아있다. 그러나 지식사회에서는 직업이 여러 번 바뀌는 경우도 많다.

참고 자료

-안산시민신문(2009년 6월 4일자)
-네이버, 미래학 지식사회레포트, (2002)
-피터 드러커, 프로페셔널 조건(2001),p111-118
-매일경제신문 ,지식혁명보고서,(1999)
-지식인을 위한 변명(1995), 보성출판사
-지식정보사회의 경력과 생애과정, 남춘호, (2005) P.128
-삼성경제연구소
-BSC실전메뉴얼,김희경,정은욱(2002)
-네이버 백과사전
-김효근,성은숙“조직구성원의 지식기여에 대한 평가 및 영향에 관한연구(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