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권실추원인과 교권 극복방안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05 | 최종수정일 2014.01.0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오늘날 교권의 실추의 원인을 분석하고 교권을 다시 강화하는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교권의 개념

2. 교권실추 실태
1) 교권을 무시하는 학생들
2) 교권을 무시하는 학부모들
3) 교권을 떨어뜨리는 교육자들

3. 교권실추로 인한 문제점
1) 학교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2) 학부모로부터 교사의 권위를 인정받지 못한다.
3) 교사 - 교사들의 권위가 추락되고 있으며 사기가 저하되고 있다.

4. 교권 확립 방안
1) 제도적 차원의 노력
2) 교사들의 자체적인 노력
3) 학부모의 자세
4) 언론 매체의 노력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위의 글은 한 포털사이트의 질의응답 게시판에서 발췌한 글의 일부이다. 요즘 TV나 인터넷 뉴스, 신문 등을 보면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교육과 관련된 여러 사건들을 접할 수 있게 된다.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의 교사 폭행은 예삿일이고 초등학생까지 교사를 방과 후 감금ㆍ폭행 하는가하면, 한때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이른바 ‘무릎 꿇은 교사’동영상이나 여교사에게 ‘누나 사랑해’라며 노골적으로 교사를 괴롭히는 동영상 등은 이미 학생들만의 이슈를 떠나 사회적으로 많은 계층이 접하고 물의를 일으키는, 그야말로 교권의 이미지를 갉아먹는 일련의 사건들이다.
이렇게 교권이 실추되고 있는 현상은

“학교는 있어도 진정한 교육은 없고, 교사는 있어도 가르치고자 하는 의욕이 없으며, 학생은 있어도 배우고자 하는 열의가 없다.”

라는 유명한 문장으로 대변되어 비판을 받고 있다.
교육열은 전 세계적으로 최 상위권에 오를 정도로 넘쳐 나지만 정작 학교는 붕괴되어 형식만 남아가고 있는 역설적인 교육 상황, 그러면서 학교에서 주는 성적에 목매다는 학생과 학부모들, 학원에서 대부분을 배우고 학교에 돌아가서 확인 받는 일련의 행태들은 우려의 정도를 넘어 우리 교육계의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교육의 주체인 교사, 학생, 학부모의 삼박자가 무너지고 교육공동체 구성원 간의 신뢰ㆍ존경보다 불신ㆍ반목이 빚어진 우리의 교육현장은 가르치는 교사의 열정과 사명감, 헌신적 노력이 무력화되고 교사의 통제력이 한계에 부딪쳐 학교 교육 전체가 흔들리는 우리 교육의 일그러진 자화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권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바닥으로 떨어진 교사의 권위를 곧추세우고, 교사로 하여금 소신 있게 학교교육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이번 조별 과제를 통해 교권 실추와 관련된 사례를 살펴보고 그에 따르는 원인을 분석하며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을 가져봄으로써 현 교권의 상황을 타개하고자 하는 노력을 가져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