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구약령시 한방문화 축제 차별화 방안연구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지역축제가 가지는 문화산업으로서의 현재와 미래를 전망해본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및 대상

Ⅱ. 본론

1. 문화산업의 개요

①문화산업의 정의
②문화산업의 규모
③문화산업의 동향
④문화산업의 특징

2. 약령시 한방문화축제 분석

①사전조사 및 현장탐방 보고
②문제점
③지역축제의 발전과제 및 개선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국가정보원은 최근‘국가적 매력 향상을 위한 지역축제 육성방안’이라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보고서는 ‘유명연예인에 의한 한류보다는 안정적인 문화콘텐츠 공급이 가능한 축제 육성이 필요하다. 특히 동북아 문화허브를 지향하는 우리나라에게 여러 문화가 상호 교환되는 축제는 장기발전 방향에 부합 된다’고 지적했다. 즉 지역축제가 더 이상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발전전략 차원에서 고민될 문제라는 것이다.
또한 성공한 축제의 공통점은 ▲뚜렷한 특징이 있고 ▲효율적인 홍보가 이뤄지며 ▲민간조직이 행사를 주도하고 ▲장기적 전망을 통해 운영되는 점을 제시했다.

국정원이 저런 일도 하는가? 하는 의문이 드는 것과 동시에 만약 사실이라면 굉장히 중요하기에 국정원까지 나서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또 다른 기사를 보자.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2006 상반기 대표·유망 문화 관광축제」로 선정’
지난 5월 4일(수)부터 8일(일)까지 5일간 약령시 전시관 및 약전골목 일원에서 개최된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가 문화관광부 선정 「2006년도 상반기 대표·유망 문화 관광축제」로 선정되었다.
문화관광부는 「2006년도 상반기 문화 관광축제」선정을 위하여 학계 및 관계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열어(2005. 7. 19) 상반기에 개최된 전국 우수한 축제들 중에 18개 축제를 선정(대표·유망축제 11개, 예비축제 7개)하였다.
그 중에 대구를 대표하는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가 전국 11개 축제에 들어가는 대표·유망축제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2009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1년 동안 펼쳐지는 각종 축제는 총 1200여 개가 된다. 하지만 그 중에서 성공작이라고 부를 만한 축제는 채 1%도 되지 않는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우리 지역에서 매년 개최되고 있는‘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도 현재까지의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앞으로의 디지털 환경에서 문화산업으로서 살아남아야 할 중요한 변화의 시점에 와있다. 빛과 그늘이 공존하는 한국 축제의 오늘, 그리고 우리 지역에서 매년 개최되고 있는‘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를 냉정하게 평가해 보고, 세계 수준의 축제로 나아갈 방법을 모색해 보자.

참고 자료

이영두. 2000. 『문화산업 경영전략』, 삶과 꿈
이명천. 2006. 『문화콘텐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유승호, 2006. 『디지털시대의 영상과 문화』, 미술문화
양종희 외. 2003. 『영국의 문화산업체계』, 지식마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