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박정희 그는 경제발전을 이룩한 위대한 대통령인가 친일파 독재자 인가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박정희 그는 경제발전을 이룩한 위대한 대통령인가 친일파 독재자 인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박정희의 등극과 18년 독재를 위한 시대적 배경
2. 박정희, 그 개인의 삶
3.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앙 받고 있는 이유
4. 60,70년대의 경제 발전은 ‘그의 독재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일까?
Ⅲ. 결론

본문내용

“박정희만한 대통령이 없었어.”, “박정희 때문에 잘 먹고 잘 사는 거다.” 이런 말은 누구나 한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또는 인터넷 카페나 뉴스 댓글에서 박정희정권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한 것을 쉽게 볼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일본군 장교 출신, 독재정권, 정경유착 등 이런 비판적인 글도 쉽게 볼 수 있다. 이 두 가지 관점은 인터넷 토론방에서 팽팽하게 싸우는 모습도 심심치 않게 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대통령 박정희를 그리워하고 추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강력한 리더십에 대한 향수인가, 아니면 보수세력에 의한 `영웅 만들기`의 신드롬에 불과한 것인가. 그러나 확실한 것은 박정희에 대한 이러한 평가들이야말로, 박정희 시대의 물리적인 시간은 끝났지만 그 시대가 역사화 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재편되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1950년대 전쟁의 시대를 지나 1960년대의 재건 의욕이 높아진 사회적 분위기를 업은 박정희 정권이 20년 간 어떠한 정치를 했는가를 따져 보아야 한다. 정치적으로는 유래가 드문 독재 체제였음을 부인할 수 없으며, 사회적으로는 권력 및 경제력의 격심한 편중으로 엄청난 불평등과 갈등을 낳았고, 문화적으로는 각 분야의 깊숙한 곳까지 군사 문화의 획일성, 경직성, 졸속함 등이 스며들어 지금도 그것을 씻어내기 어렵다. 다만 경제부분에서 유일하게 일정한 성공이 있었다는 평가가 존재 하지만 그것도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어서 많은 분석과 문제제기가 불가피 하다. 박정희 시대는 우리가 이룩한 높은 경제적 성과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커다란 자산이 되었다. 하지만 그 자산 못지 않게 우리가 떠 안아야 할 부채가 적지 않다.
박정희 그는 경제발전을 이룩한 위대한 대통령인가 친일파 독재자인가에대하여 박정희 정권에 대한 평가를 내려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박정희의 등극과 18년 독재를 위한 시대적 배경
박정희의 쿠데타가 다소간의 한계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박정희 개인의 능력이 뛰어났기 때문이라기보다 당대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이루어 질 수 있었다는 해석에 눈을 돌려 볼 수 있다.
박정희는 1960년 5월 16일 그 유명한 5.16 군사정변으로 등극했다. 이미 주지하고 있듯 박정희는 군인 출신이며, 정치인으로서의 세력은-즉 이해를 나누어 가지게 될 집단-그 배후에 있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