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로마의 체육 대해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그냥 로마의 체육에 대해 이것저것 모아서 올려봤어요. ㅎㅎ

목차

1. 로마의 체육
2. 고대 로마의 체육

본문내용

1. 로마의 체육

1) 전기 로마의 체육
- 체육은 군사 훈련이라는 실제적 목표를 달성
로마는 수세기에 걸친 침략 전쟁을 통해 제국을 건설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당연히 하는 데 있었다. 따라서 그리스 사람들에게서 볼 수 있었던 조화적인 미를 로마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하였다. 로마 사람들은 전쟁을 대수롭지 않은 일로 생각하였기 때문에 국민을 강건한 병사로 육성하려는 좁은 목적으로 체육을 하였다. 따라서 체육의 목적은 전쟁을 위한 건강, 용기, 힘, 지구성, 전투 기술에 한정되어 있었다.
처음에 제전이나 경기회는 농사제를 위하여 곁들인 활동이었으나, 후대에는 종교적 제례 경기로 발전하였다. 이 외에 장군의 개선, 귀인의 장례, 감사절에 행하여져 로마 사람들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어 있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제전은 초기의 소박함과 종교적 의의를 상실하고, 로마 시민은 경기의 참가를 경시하게 되어 노예나 직업 경기자의 운동을 보는 것으로 만족하게 되어서 점차 대중을 위한 체육 경기는 자취를 감추기 시작했다.

- 로마 어린이의 놀이 : 바퀴 굴리기, 팽이치기, 인형놀이, 죽마, 숨바꼭질 등.
- 공놀이는 로마 역사를 통하여 가장 많이 행해졌다. 또한 휴일에는 전차 경주에 몰두하였다. 피비린내 나는 검투사 시합이 열광을 얻어 정기적으로 행해졌다.
- 무용은 주로 귀족 젊은이들 사이에서 행해졌다. 무용은 의식을 중심으로 행하여졌으며, 제전 무용과 전투 무용이 있었다.
- 군신 마르스에게 바친 마르스의 연무장은 군인들의 연병장이고, 병사들의 야영 훈련장이었다. 또한 병역에 복무하지 않는 젊은이들의 운동 경기장이었다. 그들은 여기서 전쟁을 목적으로 오후에 주, 도, 투, 권투, 레슬링, 수영, 유희를 행하였다.
- 병역 복무 중에 건장한 남자가 받는 교육은 대단히 엄하고 고된 훈련이었다.

2) 후기 로마의 체육

후기 로마 제국의 체육은 그 목적을 잃었다. 다만 직업 군인이나 직업 경기자의 체육에 대한 중요성만 인정하고 있었으며, 일반 시민은 건강 유지와 오락 성향이 있는 최소한의 운동을 하였을 뿐이다.
로마의 경기회는 경기 본래의 목적보다는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정치가들은 자극을 즐기는 당시의 군중들에게 지지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화려한 경기회를 베풀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