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물거래의 연혁과 선물거래의 의미, 선물거래의 분류 및 선물거래의 거래법(선물거래법의 제정과 적용범위, 주가지수선물거래의 규제) 그리고 선물거래의 절차 심층 분석(선물거래, 선물시장, 금융, 선물거래소)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선물거래의 연혁과 선물거래의 의미, 선물거래의 분류 및 선물거래의 거래법(선물거래법의 제정과 적용범위, 주가지수선물거래의 규제) 그리고 선물거래의 절차 심층 분석

목차

Ⅰ. 선물거래의 연혁
1. 일본
2. 미국
3. 영국

Ⅱ. 선물거래의 의미

Ⅲ. 선물거래의 분류

Ⅳ. 선물거래의 거래법
1. 선물거래법의 제정과 적용범위
2. 주가지수선물거래의 규제

Ⅴ. 선물거래의 절차
1. 거래 개시절차
2. 증거금 체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선물거래의 연혁
선물거래의 역사는 상당히 오래 전부터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6세기 초반 유럽의 벨기에의 앤트워프, 프랑스의 리용거래소 등에서 곡물, 양모, 향신료 등이 선물거래가 이루어졌다는 기록이 있고, 17세기에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의 번창에 따라 암스텔담 거래소에서도 선물거래를 하였다고 한다. 나라 별 선물거래의 역사를 살펴보겠다.

1. 일본
17세기경 도쿠가와 막부시대에 미곡거래 제도가 발생했으며 이것이 세계 최초의 공식적인 선물거래소일지도 모른다고 말하고 있다. 도쿠가와시대에 지방의 제후들은 중앙정부가 위치해 있던 에도에서 적어도 일년의 절반이상을 지내야만 했는데, 이는 쇼오군의 명령에 의한 것으로 지방제후들의 세력이 커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었다. 그런데, 지방제후들은 생활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자기의 영지에서 필요할 때마다 쌀 등을 운반해 와서 에도나 오사까의 현물사장에서 돈을 마련했는데, 나중에는 아예 창고를 지어놓고, 이곳에다 자기 영지에서 생산된 물품을 한꺼번에 보관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내다 팔아 현금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농사 기술로는 일년에 한번 밖에는 수확을 할 수 없었으므로 현금이 고갈된 일부 제후들이 가을에 수확할 농작물을 담보로 물표 즉, 창고증권을 발행하게 되었으며 상인들에게 이 물표를 팔아 현금을 마련했다. 이 물표들은 다시 상인 사이에서 거래가 되면서 유통성을 가지면서 일종의 유가증권의 형태로 점차 거래가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당시에 오사까의 요도야라는 큰 상인 집에는 항상 많은 상인들이 몰려들었으며, 이들은 이곳에서 거래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또 거래를 성사시키기도 하였다. 요도야의 가격은 점차 오사까 시내의 쌀 가격을 선도하는 가격지표로 여겨지게 되었으며, 1650년에는 실제 일본의 첫 상품거래소로 발전하게 되었다. 1697년에 요도야는 자기의 본거지를 오사까의 관할지방인 도지마로 이전하였는데, 이곳이 바로 도지마 쌀 시장으로 이름이 알려진 일본 최초의 상품거래소가 자리를 잡은 것이다.

참고 자료

- 강호상, 글로벌금융시장론, 법문사
- 고려종합경제연구소 편(1989), 선물시장개론, 고려증권주식회사
- 김성우(2005), 선물거래와 옵션거래, 삼영사
- 동양선물(주)(1992), 선물거래실무
- 윤호일(1992), 선물거래의 이해와 응용, 사단법인 선물거래협의회
- 이필상(2002), 선물․옵션 이론 및 실무
- 차명준·김철교(1994), 선물거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