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일반화학 및 실험]음이온의 확인-점적분석 예비+결과

저작시기 2007.11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반화학및실험 음이온의 확인-점적분석 예비레포트와 결과레포트 A+받은 자료입니다^^

실험결과 및 토의 자세하게 기록했습니다^^

목차

1. 실험제목
2. 실험날짜
3. 실험목표
4. 실험이론
5. 실험기구 및 시약
6. 실험과정
7. 참고사항
8. 실험결과
9. 토의

본문내용

4. 실험이론
용액 속에 녹아있는 음이온을 확인할 때에도 양이온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체계적인 계통분석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음이온마다 독특한 확인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 이 실험에서는 CO32-, SO42-, CrO42-, SCN-, Cl-, CH3COO- 등의 음이온들을 점적 분석을 통해서 확인한다. 이 분석방법에서는 소량의 시료 용액에 적당한 시약을 떨어뜨려서 시료에 포함된 음이온과 독특한 반응을 일으키게 함으로써 시료에 포함된 음이온을 확인한다. 시료에 여러 가지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한 성분이 다른 성분의 검출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서로 방해가 되는 서로 분리하거나, 용액의 pH를 변화시키거나 가리움제를 사용해서 한 가지 화학종이 반응하지 못하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 각 이온에 대한 점적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⑴ 황산이온(SO42-) : 센 산의 음이온으로 Ba2+과 반응하여 BaSO4 침전을 형성한다. Ba2+이온은 약한산의 음이온인, CO32- , SO32- , PO43- 등의 음이온과도 침전을 형성하지만, 이 침전들은 산성 용액에서 녹기 때문에 산성 용액에서 Ba2+을 넣어주면 황산이온의 존재를 확인 할 수 있다.

⑵ 아황산 이온(SO32-), 황화 이온(S-) 및 탄산 이온(v) : 이들은 휘발성이 있는 산의 음이온이기 때문에 산을 넣어주면 아황산(H2SO3), 황화수소(H2S), 탄산(H2CO3)이 된다. 이 중에서 기체인 황화수소는 독특한 냄새가 나고, 아황산과 탄산은 기체인 이산화황(SO2)과 이산화탄소(CO2)로 바뀌기 때문에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아황산 이온은 Ba2나 H2O2를 첨가하여 황산이온으로 산화시킨 후에 황산 음이온의 검출방법으로 확인할 수도 있고, 황음이온은 Pb염을 가하여 검은색의 황화 납 침전이 생기는 것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