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학] 우리나라와 일본의 다문화 정책 비교조사

저작시기 2010.03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우리나라와 일본의 다문화 정책의 역사와 현실태등을 조사 정리하였고, 그 내용을 토대로 비교조사하였

으며, 팁으로 다문화정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그리고 뉴스기사를 수록하였습니다.

관련 레포트 작성하시면서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개 요(다문화란?)
2. 한국의 다문화 정책
3. 일본의 다문화 정책
4. 한국과 일본의 다문화정책 비교 분석
5. 결 론
6. 다문화 정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7. 다문화정책에 관한 뉴스

본문내용

1. 개 요(다문화란?)
- 국가란 하나의 언어, 하나의 문화, 하나의 민족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동화주의를 기조로 하는 국민국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 다문화주의는 다양한 언어, 문화, 민족, 종교 등을 통해서 서로의 정체성(identity)을 인정하고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사회적 질서를 말한다. 이에 비해 동화주의는 다민족, 다문화사회의 통합에 유효하지 않고, 오히려 분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동화주의는 국민통합 또는 사회통합을 원리(ideology)로 하여 소수의 문화, 언어, 생활습관을 보호하고, 또 직업이나 교육의 기회에서 인종차별 금지 등 정책적으로 소수를 지원하고, 사회참여를 유도한다.
사회통합을 목적으로 하는 동화주의의 근거는 언어, 문화, 종교적 차이로 인한 소수의 정치적 및 경제적 불평이 자칫 사회적 불안을 야기시킬 수 있다고 보는 데 있다. 그런데 여기에 동화주의의 오류가 숨어 있다. 즉 언어, 문화, 종교는 이성적으로만 판단할 수 없는 생활의 일부이며 본능적인 것인데, 그러한 다양성을 강제적으로 억제한다는 것은 오히려 사회적 갈등과 분열을 초래할 수 있다.
20세기 말, 미소 양극으로 갈라져 있던 동서냉전체제가 붕괴되고 난 이후, 국제사회의 새로운 과제로 떠오른 것이 문화적 및 종교적 차이를 내세운 민족주의의 분출(분열)과 서구 자본주의를 중심으로 한 통합과정에서 생기는 갈등의 관계이다. 즉 경제적 부를 추구해서 자본주의를 지향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언어, 문화, 생활관습 등의 동질성을 내세운 새로운 민족주의가 일어나고 있다. 이 새로운 민족주의는 정치적 안정, 경제적 효율성, 집단안전보장 등의 이유로 사회를 통합해 온 동화주의적 국민국가체제와 정면으로 부딪히고 있다.
21세기 인류공통의 과제는 공영이다. 인류공영을 위해서는 획일적이고 강제적인 국민국가나 배타적인 민족주의가 어떠한 이유로든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 인류공영을 위해서는 민족, 종교, 언어, 이념의 벽을 넘어 다양성이 융화될 수 있는 다원주의적 시민사회로 나아가야 한다. 다원주의적 시민사회는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의 토양에서 성장할 수 있다.
이 레포트에서는 우리나라 한국과 일본 간의 다문화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그리고 비교 분석 조사하여 정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