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물시장의 기본정의

저작시기 2009.08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선물시장에 대한 기본 개념의 글입니다

목차

1. 주가지수란?
2. 선물거래 제도
3. 선물거래의 개념
4. KOSPI200 선물 제도

본문내용

1. 주가지수란?
주가지수는 ‘증권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증권의 가격변화를 수치로 나타낸 것’인데 증권거래소에서 발행하는 자료집에는 이렇게 되어있다.
‘Thermometer, Barometer, Mile Maker, Pulse, Magnifying Glass : Measure the performance of the stock market
이 말은 곧 ‘주가지수란 온도계요 기압계며 속도계이자 확대경이며 이것은 곧 주식시장의 성과와 현주소’란 의미인데 이쯤 되면 상찬중의 상찬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말은 맞다, 그것은 당신이 아직은 노안(老顔)이 없어서 그것을 활용을 하든 하지 않든 주식시장의 돋보기이자 확대경이다.
이런 주가지수를 작성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우선 종목별로 그 종목의 비중은 상관없이, 해당종목들의 가격을 산술적으로 평균해서 비교하는 ‘주가평균 방법’과, 종목마다 다른 주식수를 반영해서 시가총액을 구한 후 시가총액을 합해서 비교하는 ‘시가총액 방법’이 있다.

1) 주가 평균식 주가지수
‘주가지수 = 대상종목의 주가합계 / 대상종목의 수’
이 방식을 사용할 때, 유ㆍ무상증자와 배당에 의한 권리락이나, 주식의 감자 합병분할이 생길 때 주가가 갑자기 변하는 현상을 막기 위해 ‘항상제수(Divisor)’라 불리는 보정치를 분모에 반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