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아동발달 이론 중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자별로 비교

목차

Ⅰ.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의 장단점 및 비교
1. 피아제 이론
2. 피아제 이론의 장단점
3. 비고스키 이론
4. 비고스키 이론의 장점
5. 피아제 이론이 교육실제에 제시하는 시사점
6. 비고스키 이론이 교육실제에 제시하는 시사점
7. Piaget와 Vigotsky의 공통점과 차이점

Ⅱ. 프로이드와 에릭슨 정신분석 이론의 장단점 및 비교
1. 프로이드의 발달단계론
2. 에릭슨의 발달단계이론
3. Freud 와 Erikson의 공통점과 차이점
4. 정보처리적인 접근의 인지발달 이론

본문내용

Ⅰ.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의 장단점 및 비교

1. 피아제 이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주요한 개념으로 도식(Scheme), 동화와 조절, 그리고 평형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도식(Scheme)
도식이란 한마디로 인지적 구조이다. 피아제는 지능 발달을 적응 과정으로 보고 환경에 대하여 적절한 반응을 하는 체계를 도식이라고 불렀다. 이러한 도식은 어떤 동작을 되풀이하는 가운데 일반화될 수 있는 하나의 행위이며 일종의 범주나 개념과도 같은 것이다. 이러한 도식은 빨기 반사와 같은 감각운동적 도식에서 비롯하여 성장함에 따라 개념적, 조작적 도식으로 확대되어 간다.

2) 동화와 조절(Assimilation & accommodation)
동화는 기존의 인지구조에 따라서 환경에 반응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이미 갖고 있는 도식에 의하여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인지 과정이다. 반면 조절은 기존의 인지구조로 새로운 대상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경우에 기존의 구조를 변경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3) 평형(Equilibrium)
동화와 조절은 인지 발전에 없어서는 안되는 과정이지만 이 과정이 균형을 잃을 경우에는 바람직한 발달을 도모할 수 없다. 예를 들면 인지 과정에서 동화만 일어날 경우 아동은 소수의 커다란 도식들간의 차이를 알아내지 못할 것이다. 반대로 조절함 일어나는 경우에는 구체적인 도식들은 풍부하게 지니고 있지만 공통된 집단 속으로 도식을 분류하거나 통합하지는 못할 것이다. 피아제는 아동이 인지 과정에서 이와 같은 불균형 상태를 초래하지 않기를 위하여 동화의 조절이 균형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평형이라고 한다. 또한 피아제가 말한 인지적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의 아동은 전 조작기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이 시기에 아동은 정신적 상징(mental symbols)이나 말(language)로써 현존하지 않는 대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기 시작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