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조직론-구성주의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구성주의에 대한 국제적 이해

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의 등장과 발전
Ⅲ. 구성주의의 이론적 기반과 주요 교의
1. 철학적 기반
2. 사회학적 기반
3. 4개 사조
4. 관념론과 전체론
5. 행위자와 권력
Ⅳ.구성주의 이론가 - 알렉산더 웬트(Alexander Wendt)
1. 그의 저서 ‘사회이론’을 중심으로
2. STIP(1999) 이후 웬트의 방법론
Ⅴ. 구성주의의 한계점과 미래
Ⅵ. 결론

본문내용

국제 정치학에서의 논쟁은 크게 나누어 1920-1930년대의 현실주의와 이상주의 간의 이론적 논쟁과 1950-1960년대의 역사적 접근과 과학적 접근간의 방법론 논쟁을 걸쳐 1980년대 중반 이후의 세 번째의 논쟁 단계로 접어들었다. 이론적인 면에서는 신현실주의와 신자유주의의 논쟁을 넘어서는 다양한 갈래의 비판이론의 입장으로 표현되고, 방법론적인 면에서는 탈실증주의를 둘러싼 논의로 대표되는 “제 3의 논쟁”은 인접 학문에서의 소위 “근대-탈근대” 논쟁과 맞물려 이전 보다 훨씬 복잡한 양상을 보여준다. 국제정치적 현실을 “주어진 것”이 아니라 행위자와 구조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되었고, 재구성되어질”것으로 파악하는 구성주의는 이 논쟁의 일각을 차지하면서 동시에 논쟁 내분의 패러다임적 간극을 매개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변변치 않은 시작과 함께 국제정치학 주변부에 있던 구성주의는 현재 국제정치학계에서 어느 정도 중심부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은 구성주의가 어떤 의미에서 이론이기보다는 시각(approach)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사회이론이라고는 할 수 있으나 국제정치의 실재적 이론이라고 말하기 힘든 것이 바로 구성주의이다. 하지만 구성주의는 현실주의와 자유주의의 주요 이론에 대해 유용한 비판과 중요한 보충을 제공한다. 때로는 다소 허술하게 형성되거나 예측능력이 부족하기도 하지만, 구성주의는 두 개의 주요 이론이 종종 간과하는 부분에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이 글에서는 사회이론적인 성격이 강한 구성주의가 어떻게 주변부에서 중심부로 올 수 있었는지 그 원동력과 이론적 기반을 살펴보고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웬트를 공부해보고자 한다. 또한 마지막으로 구성주의의 한계점과 그 미래를 예측해보고 이 글을 마치고자 한다.

참고 자료

○단행본
김준형. 『국제정치: 역사와 관점을 넘어 쟁점까지』. 서울: 도서출판 오름, 2003.
Joseph S. Nye, Jr. 『국제분쟁의 이해』. 서울: 한울아카데미, 2001.
Baysis, John. 『세계 정치론』. 서울: 을유문화사,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