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히브리서 연구보고서입니다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히브리서 연구 보고서 입니다
저자, 배경, 연대, 내용 등 자세히 서술 되어 있으며
각주 완료되어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히브리서의 문학적 성격
3) 히브리서의 저자 문제
4) 히브리서의 수신인(독자)
5) 히브리서의 저작 연대
6) 히브리서의 저작 동기 및 목적
7) 히브리서의 내용 및 메시지
8) 히브리서의 신학적 특징
9) 맺음말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나는 이번 2학기 신약 연구보고서의 주제로 『히브리서』를 선택했다. 히브리서를 선택한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 먼저 알기로 히브리서는 신약안의 구약이라고 들었다. 신약시대의 저서가 확실하나 구약의 많은 부분을 인용하고 구약의 많은 믿음의 선구자들이 나온다. 그렇기에 히브리서를 신약의 구약이라고 했다. 그러나 수바 겉 핧기 식으로 알고 있는 것이라 좀 더 구체적, 체계적으로 히브리서에 나타난 구약의 모습, 그것이 또 신약과 구약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궁금해졌다. 이것이 『히브리서』를 주제로 선택한 첫 번째 이유이다.
그 다음의 이유는 히브리서의 저자를 알 수 없다는 것이었다. 신약성경 중에 히브리서를 제외한 모든 성경은 저자가 알려져 있다. 혹은 확실치 않더라도 최소한 확실시 예상되는 인물이 있다. 그러나 히브리서는 누가 지었다고 확실하게 말하지 못하는 유일한 책이다. 누가의 책이나 바울의 편지 등 에서 처럼 자기를 직접적으로 나타내지 않는 이유가 첫 번째 일테지만 그 외의 요소를 통해서도 히브리서의 저자는 확실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이것이 히브리서에 흥미를 가지게 했다. 누가 적었는지 모른다는 것은 왠지 흥미가 끌린다. 여태껏 밝혀지지 않은 것을 연구한다는 것은 베일에 감쳐진 비밀에 접근하는 것 같은 것이다. 히브리서의 저자가 누군지 알고 싶다. 이것이 두 번째 이유이다. 아니 여태껏 밝혀지지 않았다면, 누가 저자로 거론되는 지라도 알고 싶은 게 내 마음이다.
마지막으로 히브리서에는 앞서도 말했지만 많은 구약의 인물들이 언급된다. 믿음의 선구자들인 그 들의 모습이 히브리서에 어떻게 묘사되는지 궁금하다. 많은 구약의 인물들 중에서도 가장 궁금한 인물은 멜기세덱. 구약 당시에 살렘 왕이었으며 아브라함에게 십일조를 받은 바로 그 사람. 멜기세덱을 예수님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는 말을 들었다.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히브리서연구를 통해 조금이나마 구약의 선구자들과 멜기세덱에 대하여 조금 더 알고, 배워야 할 점을 배워야 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