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방가르드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10.04.05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독일문화 관련 수업 중 아방가르드에 대한 리포트

목차

아방가르드(전위)란?
전위예술의 특징
아방가르드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아방가르드에 대한 내 생각

본문내용

아방가르드(전위)란?

`Avant garde` (아방가르드)- 이른바 `전위`라는 뜻으로 이 말은 군사상의 용어였으나 예술, 그것도 자율적인 성격의 현대예술에 적합한 말로 되어, 그 말로 대변되고 있는 많은 예술 운동들이 있었고, 그것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중이다.

전위라는 말은 다른 관점에서 보면 `비인간화 예술`. `추상예술`. 혹은 `젊은 또는 참신한 예술` 이라고도 쓰인다고 한다. 이것은 아마도, 새로운 세대의 출현과 일치되고 있는 현상을 강조하기 위해서 그랬던 것이 아닌가 한다.

전위예술의 특징

`전위적`이라는 이름의 현대미술은 흔히 이해하듯 창조라는 곡명의 행진곡을 구가하며 걸어온 축복 받은 과정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어느 분야에 있어서나 주도적 기준의 상실과 마비로 혼미와 방황을 감수하지 않으면 안되게끔 된 불안한 시대의 상황 속에서 태어난, 그것을 반영하고 있는 예술적 증상이라고 보아야 하지 않을까 한다. 그러기에 전시대의 예술이 그 힘을 잃고 있는 이 시대에 예술가로서의 운명을 타고났음을 자각하게 되었을 때라면 그는 불가피 그것을 회피해야만 했고, 모험의 정신을 가지고 반발과 파괴를 서슴지 않은 중에 어떤 기대를 도모해보게 되었던 것이다.

이 같은 현상이 `새로움의 추구`라는 말로 강조되고, `실험`이라는 말로 변호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이 같은 실험은 그것이 불확정적이기도 하고 때로는 무의미한 것이기도 해서 그만큼 우리에게는 불안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