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롤리 딜레마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0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트롤리 딜레마의 대한 나의 생각

목차

트롤리의 딜레마
A. 트롤리 전차가 철길 위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 5명을 향해 빠른 속도록 달려간다. 당신은 이 트롤리의 방향을 오른쪽으로 바꿀수 있는 스위치 옆에 서있다. 당신은 이 트롤리의 방향을 오른쪽으로 바꿀 수 있는 스위치 옆에 서 있다. 당신이 이 트롤리의 방향을 오른쪽으로 바꾸면 오른쪽 철로에서 일하는 1명의 노동자는 깔려 죽는다. 어떻게 할 것인가 ?
B. 트롤리가 철길위에 일하고 있는 노동자 5명을 향해 빠른 속도로 달려간다. 당신은 철길위의 육교에서 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당신이 이 트롤리를 세우기 위해서는 뭔가 큰 물건을 열차 앞에 던져야 한다. 마침 당신 앞에 몸집이 큰 사람이 난간에 기대 아래를 보고 있다. 당신이 트롤리를 세우려면 그 사람을 떠밀어버리는 것이다. 그러면 그 사람 때문에 트롤리기차가 멈추고 철길에서 일하던 노동자 5명의 목숨을 구할 수 있다. 어떻게 할 것인가?
c. 나의 생각 / 사회에서의 트롤리 딜리마와 같은 현상의 예

본문내용

A에대한 나의 의견은 트롤리기차가 노동자들에게 가까이 이미 돌진해 있다면, 스위치를 땡겨 5명의 죽음을 방지하기 위하여 1명을 희생시킬 것이다. 그러나 트롤리전차가 노동자 바로앞이 아닌 조금의 여유가 있더라면, 전자의 방법보다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사람의 목숨이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노동자들에게 내가 갖고있는 시계, 핸드폰, 신발, 주위에 돌 등 던질 수 있는 물건을 이용하여 노동자들로 하여금 나의 의사를 알아 차릴수 있도록하여 이 위기를 모면하게 할 것이다. 1명을 희생시킨다는 것은 그 1명이 누구냐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까 싶다. 항상 모든 문제가 한 가지만 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