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 2차 세계대전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10.04.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 2차 세계대전에 대해 비교적 잘 요약된 자료입니다. 자세하고, 출처가 확실하며, 소논문형식으로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제2차 세계대전의 전개과정과 그 결과


Ⅲ.제2차 세계대전의 의의


Ⅳ.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국제질서 변화

1.국제연합과 전후 세계
⑴국제연합
⑵동구와 서구의 갈등

2.냉전체제

3.아시아, 아프리카의 해방과 독립
⑴아시아의 변화
⑵아랍, 아프리카의 해방


Ⅴ.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2차 세계대전은 말 그대로 세계적인 거대한 전쟁이었다. 그에 따라 전 세계는 많은 영향을 받았고, 이것으로 인해 또한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1차 세계대전에 비해서도 그 파괴력과 파장은 엄청났고, 그 피해는 가공할만한 것이었다. 특히 지금까지도 인류를 위협하고 있는 핵무기가 그때 처음 등장하게 되었다.
2차 세계대전은 유럽에서 시작되었지만, 아시아와 미국까지 전쟁에 가담함으로서 전 세계적인 전쟁으로 발전하였다. 결국 일본을 마지막으로 제국주의 국가들은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되었고, 전 세계는 새로운 질서를 맞이하게 되었다.
승전국인 미국과 소련이 등장하며, 전후 국제질서를 편성해나가기 시작하였고, 식민지 국가들은 민족해방에 불을 지피게 되었다. 또한 비참한 전쟁을 겪은 각국은 평화를 갈구하며 국제연합을 성립시키기도 하였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제2차 세계대전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본 후 그 결과와 전후의 국제질서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제2차 세계대전의 전개과정과 그 결과
2차 세계대전의 직접적인 원인은 1929년에 시작된 대공황이다. 각국의 경제가 무너지기 시작했고, 자유주의적인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데에 큰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후진 자본주의 국가에서 특히 심각했고, 결국은 전체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독일에서 히틀러가 정권을 잡고, 베르사유 체제를 타파하는 외교정책을 실시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