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학 색소 분리 -Rf값에대한 정리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직접 찍은 사진도 있고요, 직접 실험한 데이터를 통한 내용이고 이상하게 잡다한 지식은 뺐기 때문에 참조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목차

실험방법
Result
Discussion

본문내용

엽록소의 Rf값이 물질의 특성 값이라 하여 웹상으로, 책으로 찾아봤지만 표준으로 정해진 값은 보이지 않았다. 아마 Rf값이 전개용매나, 여과지에 따라 각기 다르기 때문에 표준적으로 정해진 값을 통용하지 않는 것 같았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제시된 Rf 값과 비교해 보았다.(cf>광합성 색소가 분리되는 것은 색소의 종류에 따라 유기 용매에 대한 용해도가 분자량에 따라 달라 이동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색소가 더 많이 전개된 경향을 보였다. 그 이유는 마개를 잠궈 두지 않아서 전개 용매가 증발해 버렸기 때문인 것 같았다. 전개 용매가 증발하면서 육안으로 확인된 용매 전개 거리가 더 적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또 왜 종이 끝을 뾰족하게 한 것인가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는데 그것은 아마도 전개액이 일자로 전개되게 하기 위함인 것 같았다. 만약 끝을 자르지 않았다면 일자로 전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지만 자르고 난 후에 전개한다면 전개액이 일자로 전개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 같다.
3)은 spectrophotometer를 이용하여 가장 진한 엽록소인 엽록소a에서 파장별로 흡수된 비율을 본 것이다.
이는 전문적인 기계로 측정된 각 색소의 흡광도 이다. 실험으로 얻은 엽록소 a의 흡광도와 비슷한 개형을 나타냄으로 보아 성공적인 실험이였던 것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