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 주거의 지리적 분석

저작시기 2009.06 |등록일 2010.04.0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유럽의 프랑스 주거 건축방식과 생활 방식에 대해 지리적으로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프랑스의 다양한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주거 환경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참고해 분석한 레포트이기 때문에 완성도가 높고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프랑스의 주거

(1) 프랑스 주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프랑스의 주거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삶에 있어서 공간이란 참 많은 의미를 가지며 인간의 삶에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인류의 등장과 함께 삶의 공간이 되어온 주거는 이처럼 인간의 삶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며, 그 지역과 그 시대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 꼭 살펴보아야 할 경관인 것이다. 이러한 주거 환경이 결정됨에 있어서 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그 지역의 자연환경일 것이다. 주택이 지어질 때 재료와 목적, 형태 등 무엇 하나 그 지역의 지형이나 기후 등의 지리적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없다. 따라서 주택, 건축물은 인간이 자연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대표적인 결과물인 것이다.
이 보고서는 위에서 언급한 대로 인간의 삶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주거물에 대해 작성해 나가고자 한다. 기후와 지형, 문화적 영향을 받아 다양한 주거 형태가 나타나며, 또 고유의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유럽, 그 중에서도 다양한 기후와 환경의 영향으로 다양한 주거의 형태가 나타나고 있는 프랑스의 주택과 주거 형태에 대해서 그 주택과 주거 환경들이 지역적 특색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또한 기후의 영향은 어떤 식으로 받아 지어졌는지에 대해 분석해 볼 것이다. 우선 지역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프랑스의 주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 볼 것이고, 전체적인 프랑스 주거 환경의 변화, 마지막으로 다양한 한 형태를 띈 프랑스의 지역별 주거양식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Ⅱ. 프랑스의 주거

(1) 프랑스 주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ⅰ)프랑스의 지형과 기후
우선 프랑스의 주거 환경과 건축에 대해 언급하기 전에 프랑스의 지형과 기후에 대해 알아보겠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지형과 기후는 그 지역의 건축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꼭 살펴보아야 할 요건이다.
프랑스의 면적은 55만 980㎢로 우리나라의 2.5배이고 러시아를 제외하면 유럽에서 가 장 넓은 영토를 지니고 있다. 북위 42°~ 51°, 서경5°~동경8°로 국토의 모양은 6각형에 가까우며 3면은 바다로 3면은 산지로 둘러싸여 있다.

참고 자료

<프랑스 건축 현대 디자인> 문영사. 2005
<프랑스 건축 내부 디자인> 문영사. 2005
<자연과 함께하는 건축> 시공문화사. 김자경외. 2004
<현대 프랑스 건축> 미건사. 1993
<유럽 건축과의 만남> 피문당. 1995
<유럽의 신개념 집합주택> 대한 주택공사. 2003
<파리의 집합주택> 월간 건축문화사, 이상헌. 19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