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K리그 프로축구의 마케팅 및 성장방향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4.0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내프로축구 마케팅 및 성장방향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K리그 발전의 필요성
1. K리그의 창설 배경과 역사
2. K리그 구단들의 홈페이지 구성
3. K리그 구단들의 마케팅믹스(4P)

Ⅲ. 한국 축구의 성장 방안
1. 해외 구단의 선진 마케팅 전략
2. 느낀점 및 K리그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지난 2002년 한일월드컵 때, 대한민국 열도는 온통 붉은 물결로 물들었다. 남녀노소 너나 할 것 없이 누구나 거리로 나와 국가대표팀의 16강 진출에 자축을 기했다. 당시 대한민국은 유럽의 강호 포르투갈, 이탈리아, 스페인을 차례로 꺾고 꿈만 같은 월드컵 4강 신화를 이룩하였다.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둔 우리 대표팀은 국민의 우상이 되었고, 많은 포상금과 병역면제 혜택까지도 받았다. 당시 김대중 대통령은 범법자들을 월드컵 4강 진출이라는 면목으로 사면해주기까지 했다. 그리고 4년 뒤 2006년 독일월드컵, 대표팀은 언제 4강에 올랐었냐는 듯 또 다시 16강의 문턱에서 좌절하고 말았고, 수많은 국민들은 저마다 붉은 옷을 벗어 던지며 아쉬움의 눈물을 흘려야만 했다. 축구가 범법자들의 죄를 씻어주는 나라, 온 국민의 우상이 되고, 축구 하나에 울고 웃는 나라, 대한민국. 과연 한국축구의 빛날만한 성장은 기대하기 힘든 것인가?
따라서 이 글에서는 K리그 발전의 필요성과 한국축구의 성장방안을 통해 한국축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K리그 발전의 필요성

1. K리그의 창설 배경과 역사

한국의 프로축구는 KPFL(Korea Professional Football League:한국프로축구연맹)에 가입한 프로축구단끼리 리그전으로 펼치는 경기를 말한다.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한국축구는 1980년대 초까지 아시아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여 세계무대에 진출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마지막 고비를 넘지 못하였다.
특히 1982년 뉴델리(New Delhi) 아시아경기대회에서 이란에 0:1, 일본에 1:2로 패해 예선에서 탈락한 이후 한국축구계는 자성의 바람이 일기 시작해 마침내 프로축구를 탄생시켰다. 1980년 12월 12일 할렐루야 프로축구팀이 창단되었으나 별다른 활약을 보여주지 못하다가 1982년 12월 17일 제2구단 유공 프로축구팀이 창단되면서 본격적인 프로축구 시대가 열리기 시작하였다.
1983년을 ‘한국축구 재건의 해’로 정한 KFA(Korea Football Association:대한축구협회)는 같은해 2월 프로축구 리그 창설을 결정하고 이른바 ‘슈퍼리그’를 탄생시켰다. 할렐루야·유공 등 2개의 프로팀 외에 당시 최근 3년 동안의 실업축구 상위 4개 팀을 참가시켜 성인축구의 정상을 가리는 페넌트레이스를 벌이기로 하였다.
출범 첫해 경기수는 팀당 40게임을 갖기로 했으며 할렐루야가 강원도와 충청남·북도, 유공이 서울특별·경기도·인천직할시, 대우가 부산광역시·경상남도, 포항제철이 대구광역시·경상북도, 국민은행이 전라남·북도를 연고지로 채택하였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논문-국내 프로축구단 온라인 경영 활성화에 필용한 구단 웹사이트 분석/김원동
인터넷-네이버지식IN(http://kin.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