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실천론 정의(중간고사)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 정의(중간고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은 사회복지학이 발달해 온 과정을 통해서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논의되고 규정되어 왔다. 먼저 사회사업과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대표적인 몇몇 정의를 살펴보자.

①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가장 고전적인 정의는 리치몬드(1922)에 의해 정의 ; 그녀는“개개인, 그리고 인간과 그 사회환경 사이에서 의식적인 조정을 통해 개개인의 인격발달을 이루어 가는 과정들”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공식적인 최초의 작업적 정의는 1958년 미국의 사회복지사협회(NASW)에 의해 내려졌다. NASW는 가치, 목적, 사회적 승인, 지식, 그리고 방법론의 집합적 영역에서 사회복지실천의 작업적 정의를 내릴 수 있다고 하였다.

② 이후 NASW는 1973년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사회기능 향상 및 회복을 돕는 역할을 강조하면서도 최초로 사회복지실천이 전문직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더욱 발전된 정의를 내렸다.
즉 사회복지실천은 “개인, 집단, 지역사회로 하여금 그들 각자의 사회적 기능을 증진, 복구(회복)시키며, 그러한 목적에 합당한 사회적 조건들을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본 자가 항상 고민하게 되는 부분은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 클라이언트의 존엄성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는지, 본인의 능력을 과대평가하지는 않는지, 동료 사회복지사들과 협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지, 본인을 개방하고 본인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지, 개입활동 중에 항상 솔선하고 늘 진실한 인간관계를 위해 노력하는지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가질 필요성에 대해 자주 느끼곤 한다.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자기결정권에 대한 권한부여와 책무에 대해 고민하면서 어느 땐 전문가로서의 한계성을 느낄 때도 있지만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걸맞는 업무를 수행하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