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와 서양의 근대성 연구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근대성에 대해 기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대성의 배경
2. 서양의 근대성
3. 한국의 근대성
4. 서양의 근대성과 한국 근대성의 공통점
5. 서양의 근대성과 한국 근대성의 차이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근대성(modernity)이란, 자본주의의 출현과 함께 정치, 경제, 문화 등의 총체적 사회과정 속에서 형성된 생활경험과 생활양식을 의미한다.
대체로 근대성은 서구의 근대를 의미한다. 그렇지만 서구의 근대를 추구하는 국가는 저마다 문화적․역사적 전통이 다름에 따라 그 전개방식이나 접근과정, 그리고 주요내용이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한국의 경우에도 한국적 특수성이 있다.

Ⅱ. 본론
1. 근대성의 배경
서구에서 근대라고 할 때 그것은 인간중심주의를 큰 특징으로 가지고 있다. 인간은 신으로부터 해방을 선언하면서 인간의 이성이 이제는 신의 자리에 들어서게 된다. 인간은 이성에 의해 이 땅에 천국을 건설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가득 차게 되고, 그것은 경제적 충족에 의해 가능하다고 본다. 이성주의가 모든 가치판단의 기준이 된다. 경제적 충족이 발전의 축이 된다. 이성이 강조되면서 이성에 의한 사물 인식방법, 즉 합리주의나 경험주의가 강조되며 이것이 실증주의라는 이름으로 모든 분야에 걸쳐 영향을 이치게 된다. 천국이 사후세계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현세에서 인간의 노력과 능력에 의해 이룩될 수 있다는 낙천적 세계관에 깊숙이 젖어들게 된다. 그러니까 근대사상의 특징은 인간중심주의, 가부장주의, 과학기술 만능주의, 이성중심주의, 실증주의, 경제지상주의, 지상천국사상, 양면대립사고, 동일성의 사유, 그리고 이데올로기적 사고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인간주의라는 것이 실증주의적 사물인식 방법과 연결되면서 인간의 정치․사회적 주체의 단위를 점차 세분화한다는 점인데 한사람의 황제, 한사람의 교황에서 여러 민족이 나누어져 많은 민족단위의 주체가 설정되고, 이러한 민족단위의 주체는 계급으로 나누어져 그 계급에 속하는 많은 사람들이 주체가 되는 주체단위의 세분화가 일어난다. 이렇게 자꾸만 세분화되기 시작하는 주체는 드디어 개인으로까지 확대된다. 개인이 정치사회적 주체가 되기에 이른 것이다. 이것을 어떤 이는 인간 자유 확산의 역사라고 말하기도 한다. 서구 자유주의의 본질이 여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른 하나는 모든 문제의 해결에 경제적 방법이 동원되고 있다는 점이다. 서구 근대에 나타난 이데올로기는 모두 경제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있다. 민주주의를 단순화시킨다면 그것은 신아의 자유와 경제활동의 자유를 보장하는 이데올로기다. 제국주의는 식민지에서 원료를 가져와 가공하고 가공품을 다시 식민지에게 팔아 이익을 챙기는 경제이념이며, 민족주의 역시 이러한 제국주의에 반발해서 생긴 경제논리다. 자본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등 서구 근대기에 시작된 모든 이데올로기는 경제적 가치에 주된 의미를 부여하고 이를 위해 모든 노력을 경주한다.

참고 자료

김한식,「한국의 근대성, 실학사상을 중심으로」(백산서당, 2006)
마이크 새비지, 「자본주의 도시와 근대성」(한울출판사, 1996)
박영은, 「한국의 근대성과 전통의 변용」(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9)
이세희,「풀어쓴 서양근대사 강의」(삼지원, 2005)
윤해동,「근대사를 다시 읽는다」(역사비평사,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