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격현상(수격작용)과 공동현상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4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설명
피해
원인
대응책

본문내용

수격작용
설명 : 수격현상(워터해머)라고도 하며 관속에 유체가 꽉찬 상태로 흐를 때 관내의 액체속도를 급격히 변화시키면 액체에 압력변화가 생겨 관내에 순간 충격압을 발생시키고 소리를 내며 진동하는 하며 ㄱ,ㄴ관이 있다면 관 사이를 왕복하며 그로인해 생긴 압은 관에 크랙을 발생시키거나. 부품을 고장나게 한다.
수격현상의 피해로는 1.압력상승에 의해 펌프, 밸브, 프랜지, 관로 파괴.
2.압력강하에 의해 관로가 압괴하거나 수주분리가 생겨 재결합시 발생하는 격심한 충격파에 의해 관로가 파손된다.
3.진동, 소음 발생
4.주기적인 압력 변동 때문에 자동제어계 등 압력 컨트롤 하는 기기가 구실을 못함.
원인 : 펌프를 기동시, 펌프를 정지시, 펌프의 회전수를 제어할 때, 밸브의 개폐시등 주로 수격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펌프의 급정지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대응책 : 수격작용을 대응하기 위해서는 펌프 정지 후에 생기는 관내유속의 속도 변화가 늦어지도록 하면 좋다. 그리고 압력의 상승or강하에 따라 방지책은 다르다.
1. 펌프 토출측에 공기탱크를 설치 : 공기탱크에 있던 압력을 관내 압력 강하시에 압력에너지를 방출하여 압력저하를 막는다. 부압방지용 최강
2


원인 : 1. 펌프의 위치가 수원보다 높을 경우 물이 차있어야 진공인 상태에서 물을 빨아들일수 있는데 펌프안에 물이 빠져 있어서 공동현상이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2. 펌프의 임펠러 속도가 클 경우 물을 너무 빠른속도로 돌리면 물속에 있던 기체가 나오면서 기체가 한곳으로 모여 물이 없는 공간을 만들어 냄.(그공간에 공기가참)
3. 펌프의 흡입측 수두가 클 경우 (후드밸브와 펌프사이의 배관이 긴 경우)
4. 펌프의 마찰 손실이 과대할 경우
5. 펌프의 흡입관경이 작을 경우
6. 배관내의 유체가 고온일 경우
대응책 : 1. 펌프의 설치위치를 수원보다 낮게 설치한다.
2. 펌프의 흡익측 수두, 마찰손실, 임펠러 속도를 적게한다.
3. 펌프의 흡입관경을 크게한다.
4. 양흡입 펌프를 사용한다. (양쪽으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