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게중심 허용범위의 설정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4.04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항공기의 무게중심 허용범위의 설정에 관련된 내용으로, 항공기 무게중심 설정시 고려되는 4가지 요소에 관련하여 나와있습니다.

목차

1. 무게중심 허용범위의 설정
1) Passenger Seating Variation
2) Inflight Movement
3) Fuel Allowance
4) Landing Gear & Flap Movement

본문내용

비행규정에는 각 항공기에 대한 무게중심의 허용범위 (CG Limit)가 설정되어 있다. 안전운항을 위하여 무게중심 허용범위를 조정하는 작업은 대단히 중요하며, 그 제한 요소에는 Passenger Seating Variation, Inflight Movement, Fuel Allowance, Cargo Location Variation, Landing Gear & Flap Movement 등이 있다.

1) Passenger Seating Variation
이것은 여객기의 경우에 한정된 것이다. 모든 대형기의 좌석에 대한 IU는 몇 개의 구역(Zone)으로 나누어 산출한다. 즉, 하나의 Zone에 대한 Index는 그 Zone 의 중간 위치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Zone의 앞쪽에 위치했을 때와 뒤쪽에 있을 때의 Index는 다르지만 같은 Index로 간주되는 것이다. 이러한 실제로 앉은 위치의 Index와 Weight and Balance에 사용되는 Index의 차이를 Passenger Seating Variation 이라 하며, 발생할 수 있는 Seating Variation의 최대치로 무게중심 범위를 조정하는데 사용한다. 통상 Passenger Seating Variation 산출방식은 다음과 같다. 이것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좌석이 비어있을 경우 창가(Window Side)에 위치한 좌석부터 앉고자 하는 사람의 보편적인 심리를 이용한 것이다. 또한 대개의 경우 뒤쪽 보다는 앞쪽에 있는 좌석을 더 좋아할 것이다.

2) Inflight Movement
비행 중 객실승무원은 기내 서비스를 위하여 수시로 기내를 왕래하여야 하며 승객은 화장실 사용 등을 위하여 움직일 수가 있다. 이와 같은 항공기 탑승자들 (객실 승무원, 승객 등)의 비행 중 움직이는 요소를 고려하여 모멘트를 산출하며, 이 모멘트로서 무게중심 허용범위를 조정한다.
3) Fuel Allowance
Seating Variation과 함께 가장 중요한 요소로, Weight and Balance 업무에서 연료에 대한 Index를 사용하는데, 이 Fuel Index는 연료탑재와 관련된 자료이다.

참고 자료

운항관리론, 2006, 노건수, 공간아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