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들러의 파이데이아 요약 보고서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학
아들러의 파이데이아 요약 보고서 입니다.

교직수업을 들으며 과제를 했던 것으로 중요 내용을 요점정리 하여
보고서로 제출한 것입니다.

목차

제Ⅰ부. 국민의 교육
제1장. 민주주의와 교육
2장. 교육의 일부로서의 학교교육


제Ⅱ부. 기초 교육의 본질
3장. 모든 학생을 위한 동일한 교육 목표
4장. 모든 학생을 위한 동일한 교육과정
6장. 개인차의 문제
7장. 문제의 핵심

제Ⅲ부. 교수와 학습
9장. 학교장의 역할
10장. 고등교육

본문내용

제Ⅰ부. 국민의 교육
제1장. 민주주의와 교육
존 듀이는 1916년에 출판된 `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에서 민주주의와 교육의 문제를 처음으로 연결시켜 생각하고 서로는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듀이는 이 책에서 민주사회는 모든 청소년에게 동등한 기간의 학교교육을 받게 함은 물론, 예외 없이 동질의 교육을 받게 함으로써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부여하여야 한다고 말하였다.
교육에서의 민주주의를 실현하고자 한 목표인 진정한 민주주의를 절반가량 성취하는데는 80년 이상의 세월이 걸렸다. 목표의 절반을 성취했다는 이 말은 모든 청소년들이 12년간의 기초적 공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제 호레이스 만(Horace Mann)이 ‘교육은 평등사회로 들어가는 관문이다.’라고 말했던 1세기 전에 설정한 목표에 근접하게 된 것이다.
듀이 못지않게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하여 헌신적이었던 허친스(Robert Maynard Hutchins)는 교육조건의 진정한 평등을 실현시키려고 노력할 때 우리가 따라야 할 원칙을 밝힌 바 있다. “최선을 위한 최선의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최선의 교육이어야 한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어린이 교육에 있어서 수준의 다양성이 있어야 하는 것은 옳은 말이다. 그러나 수준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교육의 종류와 질은 동일한 것이여 한다. 가르칠 수 없는 어린이는 없는 것이다. 다만, 그들을 가르치는데 실패하는 학교와 교사 그리고 부모가 있을 뿐이다.

2장. 교육의 일부로서의 학교교육
교육을 통하여 도달하고자 하는 궁극적 목표는 인간으로 하여금 교양 있는 사람(educated person) 곧, 사람다운 사람이 되도록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