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광상품-소록도 관광상품개발

저작시기 2010.04 | 등록일 2010.04.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관광상품-소록도 관광상품개발

목차

1.관광상품이란
2.관광상품-소록도
3.마케팅

본문내용

1. 관광상품이란?
관광상품은 “테마(Thema)"라는 유,무형의 특정 문화자원을 이용하여 새로운 문화공간을 창출하고 문화행동과 문화접촉을 통하여 특정 주제를 체험하며 공유하는 문화의 장이라고 개념지을 수 있다. 그러나 문화적인 특성 또는 유래에 의한 특정주체의 구성은 테마관광에서 매우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테마 지향적인 여행상품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각각의 테마에 대한 목표그룹을 다른 여행에서 보다 더 확실하게 포커스를 맞추어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며, 여행 동기를 더 잘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여행객의 욕구는 여행 중에 더욱 온전하게 실현되어지고, 욕구실현의 가능성과 기회는 테마관광에 만족한 체험관광객을 단골고객으로 확보하게 한다.
현대 관광에서의 테마는 전통문화를 수반한 관광형태와 관련된 관광대상 뿐만 아니라, 현대문화와의 접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소재를 이용한 테마화로 중요한 관광자원으로 부각되고 있다. 자연경관, 도시 건축물들의 다양한 관광대상은 자못 식음 및 외식사업과 숙박사업에서 관광객들이 선택하는 서비스의 질만큼이나 중요하다. 테마관광은 여행 동기의 타당성과 주제의 확실성이 있는 분야, 그리고 그에 상응하는 관광전문가가 존재할 때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테마관광은 다양한 관광요소를 바탕으로 한 현대관광의 관광상품화 전략에 있어서 필수적이며, 관광수요자들을 창출해 내는 주요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언급할 수 있을 것이다.

2. 관광상품-소록도
내가 관광상품으로 선택한 것은 전남 고흥군에 위치한 소록도이다. 이것이 관광상품과 일목 상통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선 소록도에 대해서 알아보면 소록도는 한센병 환자들이 모여사는 곳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기원은 구한말 개신교 선교사들이 1910년 세운 시립나 요양원에서 시작되었다. 1916년에는 주민들의 민원에 따라 조선총독부가 소록도 자혜병원으로 정식으로 개원하였다. 일제 강점기에는 한센병 환자를 강제 분리·수용하기 위한 수용 시설로 사용되면서, 전국의 한센병 환자들이 강제 수용되기도 하였다. 당시 한센병 환자들은 4대 원장 슈호 마사토(周防正秀)가 환자 처우에 불만을 품은 환자에게 살해당할 정도로 가혹한 학대를 당하였으며, 강제 노동과 일본식 생활 강요, 불임 시술 등의 인권 침해와 불편을 당했다. 소록도 안에는 일제 강점기 한센병 환자들의 수용 생활의 실상을 보여주는 소록도 감금실과 한센병 자료관, 소록도 갱생원 신사 등 일제 강점기 모습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역사적건물과 표지판 등이 많이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