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료정책의 역사제도적 맥락 고찰 (논문 요약 및 개선점 비평)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논문을 해석한 레포트로써 A학점 받은 자료 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책정하였습니다. 많은 이용바랍니다.

목차

1.들어가며

2.기존 의료정책 연구접근법의 비판적 검토
(1)경제발전과 인구 변화
(2)이익집단 정치와 대중 선택의 결과
(3)지배적인 이익집단(power groups)의 이해
(4)노동계급의 권력과 계급관계

3.의료정책의 역사제도적 맥락
(1)정치(politics)의 한계는 무엇인가? : 제도적 맥락이다.
(2)‘제도’, 혹은 ‘제도적 맥락’이란?
(3)제도의 변화와 경로의존

4.나가며

본문내용

1.들어가며
◉우리나라의 의료정책은 비교적 낮은 의료비 지출로 전국민의료보장이라는 외관을 자랑하고 는 있지만 앞으로 인구의 노령화, 질병양상의 변화 등 의료비 지출 요인이 늘어남에 따라 대 책 마련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의료 현황을 볼 때 의료 문제를 정책적으로 다루는 것은 상당히 복잡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복잡한 정책을 어떤 이론적 틀로 적절히 설명 하 기 위해서는 어느 결정요인 하나를 가지고 설명을 해서는 안 되고 어떤 맥락에 관심을 두는 제도적 맥락을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2.기존 의료정책 연구접근법의 비판적 검토
(1)경제발전과 인구 변화
◉경제발전과 의료서비스에 지출한 GDP중 비율간 상관관계가 있다. 가장 발전된 사회일수록 노인 인구의 비율은 늘어나며 따라서 의료서비스의 수요가 늘어나는데, 한편 경제적으로 발 전한 국가일수록 이러한 수요를 뒷받침할 재원도 늘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문제점
첫째, 독일과 같이 경험적 증거가 들어맞지 않는 경우가 있고 각국간 발전 경로가 다른 것을 설명할 수 없다. 둘째, 이러한 설명은 무엇이 성숙한 의료서비스 수준인지 뿐 아니라 언제 서 비스가 포화되었는지도 의문이 제기된다.

(2)이익집단 정치와 대중 선택의 결과
◉각 나라에서 의료문제에 대한 다양한 가치들이 경쟁하여 민주적, 다윈주의적 정치기제를 통 해 다수의 대중(소비자)이 원하는 의료정책의 유형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문제점
권력을 가진 집단에 유리한 가치를 증진시키고 그들에게 위협적인 집단에 의해 인지된 가치 는 억압함으로써 정치적 환경을 고도로 통제하는 과정에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