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인복지 변화와 그에대한 나의 의견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10.04.0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장애인복지 변화와 그에대한 나의 의견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 복지이념의 변천
2.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 발전 과정
3. 장애인복지실천변천
4. 주요 장애인복지사업 연혁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이전과는 많이 달라지고 개선되면서부터 장애인 복지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 장애인은 조롱거리나 학대의 대상으로 여겨졌고, 그러다보니 장애인을 위한 배려인 복지도 없었다. 장애인복지변화를 언급하기 전에 우선 장애인복지의 정확한 뜻을 알아야 할 것 같았다. 장애인복지란 심신장애인의 여러 불리한 조건을 가능한 한 경감시켜 일반인과 같은 생활조건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려는 방책의 총칭이다. 한 가정에 중증장애인이 있다면 그 가정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 측면에서 심각한 고통을 받을 것이다. 이러한 고통을 줄이고, 장애인의 인간 존엄성확보, 인간다운 생활의 보장, 자립생활의 촉진, 정상화 이념의 확보, 사회통합의 촉진과 같은 장애인 복지가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장애인이 보통사람들과 비슷한 생활조건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위해 여러 방향으로 변화되고, 변화 할수록 더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다.

Ⅱ. 본론

1. 장애인복지 이념의 변천

1) 자립과 재활
일반적으로 자립(自立)이라 함은 신념적 자립, 정신적 자립, 경제적 자립을 의미하고 있다. 종래 장애인의 자립은 일상생활동작(ADL : Activity of Daily Living)의 자립이 강조되었다. 이러한 ADL은 직업적 자립, 즉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주로 의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에 의한 이른바 재활(rehabilitation)훈련의 일환으로 행해졌다.
재활은 “몸에 붙인다.” “능력을 다시 회복한다.” 라고 하는 라틴어 <habokitus>에 ‘다시금’, ‘다시’라는 접두어 <re>를 합성한 언어로 “다시금 능력을 회복한다. 혹은 “있어야 할 상태에 도달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이 용어는 제2차 세계대전 등 장애인 능력 회복에 대한 의학적 용어로 주로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단순한 치료나 훈련을 넘어서서 장애인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달시키고 삶의 보람까지 포함하는 전인적 복권(復權)을 의미하고 있다. 그래서 재활의 목표가 이제 잔존기능의 회복‧향상이 아닌 <삶의 질>(QOL : Quality of Life)의 향상으로 대전환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