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강대국의 흥망과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4.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제정치학 수업에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세계사에서의 강대국의 흐름
1. 서양세계의 부상
2. 합스부르크 지배권의 시도
3. 재정, 지리적 위치와 전쟁의 승리
4. 산업화와 세계 균형의 변동
5. 초강대국 미국

Ⅲ. 강대국의 조건
1. 민족주의
2. 문화
3. 경제력
4. 정치안정
5. 현대화
6.과학기술
7. 국가간 협력
Ⅳ. 대한민국이 강대국으로 나아가기위한 조건

Ⅴ.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강대국들 틈에서 지난 수세기 동안 침략에 의한 국권유린을 경험한 남한은 2차 대전 이후
미국의 원조와 국민의 노력으로 경제 선진국으로 도약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강대국들 틈에서 주도권을 갖지 못하고 그들의 결정에 따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을 바꾸기 위해서는 남한은 어떠한 면모를 갖추어야 하는지 과거의 강대국의 흥망을 통해 강대국이 되기 위한 조건과 강대국을 유지하기 위해 어떠한 요소가 필요한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기존의 삶의 방식과 국가의 정책, 나아가 국제사회의 질서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전쟁이다. 그런데 지난 5세기에 걸쳐 모든 전쟁의 승리는 경제적으로 강한 나라에 돌아갔으며 각 국가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경제력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따라서 국제체제 속에서 선진국들이 부국강병으로 강자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경제력과 전략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어떻게 정책을 펼쳐 나아갔는지를 통해 그 답을 알 수 있다.
Ⅱ. 세계사에서의 강대국의 흐름
1. 서양세계의 부상
먼저 세계사에서 강대국의 흥망을 살펴보면 세상의 중심이라는 국명에 걸맞게 방대한 인구, 뛰어난 문화, 기름지고


6. 국가간 협력
한국은 미국과 동맹을 맺고 있고 경제, 군사적 측면을 비롯하여 많은 부분을 미국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점진적으로 미국의 위세는 약화되고 있으며 EU와 중국이 새로운 강자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미국에게만 국한된 외교정책을 펼칠 것이 아니라 이들 국가와 더욱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조선은 이미 명나라가 망국의 길을 걷고 있을 때 청나라에 적대시한 정책으로 많은 피해를 입은바 있다. 당시 지식인들은 명분에 집착하여 객관적인 세계사의 흐름을 알지 못했다. 세상은 언제나 변화하고 영원한 절대강자는 없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인지하고, 국가간 협력 의존도를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Ⅴ. 나오며
이상 서양 강대국의 역사적 흐름과 그들이 강대국이 되었던 이유를 바탕으로 한국이 강대국이 되기 위해 그 조건에 맞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이 같은 조건을 갖추어 나가고, 통일을 이루어 급격한 경제성장을 통해 강대국이 된다는 것은 얼마만큼의 시간이 소요될지 알 수 없는 것이다. 수 많은 학자와 전문가들이 서로 다른 강대국의 조건을 제시하고, 강대국이 되기 위한 조건은 각 국가와 시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므로 답이 없는 물음일지 모른다.
하지만 역사를 통해 과거를 반성해 나가고, 강대국의 조건들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