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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병과 운동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4.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성인병과 운동에 관한 보고서 특히 비만과 관련하여 기술함 a+자료

목차

1. 성인병의 정의
2. 비만의 정의
3. 비만의 원인
4. 비만으로 인한 신체 변화
5. 비만과 운동의 관계
6. 비만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운동요법

본문내용

2. 비만의 정의
일반적으로 비만이란 살이 찐 것을 말하지만 비만의 정확한 정의는 섭취 에너지량 비해 소비 에너지량이 적기 때문에 여분의 에너지가 지방합성에 결합되어 체내에 축적된 지방 량이 정상보다 많아 체중이 증가되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성인들에게서 관찰되는 체중증가는 비만, 즉 체지방량의 증가에 의한 것이다. 그러나 운동선수들과 같이 주로 근육량의 증가에 의해 체중이 증가되는 것은 비만이라고 하지 않는다. <출처: 건강 생활과 운동처방, 원영두∙안영덕-조선대학교 출판부 p180>
보통 표준체중의 10%를 초과한 경우를 체중초과, 20% 이상을 초과한 경우를 비만증이라고 한다. 비만은 몸무게만으로는 비만을 제대로 평가할 수 없으며 체지방량과 근육량의 상관관계로 파악해야만 한다.

3. 비만의 원인
가. 유전적 요인
유전적 요인이 비만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아직 비만을 유발하는 유전인자나 유전적 발생 기전 등은 밝혀져 있지 않다.



비만치료에 효과적인 운동 방법
운동요법과 음식조절을 병행하면 효율이 높다.
체지방 감량은 밤늦게 먹는 야식이나 주식(조식, 중식, 석식) 사이에 먹는 간식과 같이 불필요한 열량 섭취를 제한하고 운동을 통한 소비열량을 늘렸을 때 성공할 수 있다.
유산소성 운동이 효과적이다.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인 유산소성 운동은 속보(빠르게 걷기), 조깅, 사이클링처럼 대근육 집단이 가능한 많이 동원되는 운동으로서, 동작이 리드미컬(율동적)하고 지속적 이어야 하고, 즐길 수 있어야 하며, 운동시간과 운동 빈도, 특히 운동 강도가 상대적으로 적절히 계획되어져야만 한다.
운동 강도가 낮을수록 지방 소모율이 높다.
운동 강도가 높을수록 소비열량은 많아진다. 그러나 운동에너지는 강도가 높을수록 무산소성 에너지 대사체계에 대한 의존도가 커지면서 지방보다는 근육당질(글리코겐)의 이용율이 높고, 강도가 낮아질수록 유산소성 대사체계의 이용이 많아지면서 보다 많은 양의 지방을 에너지 연료로서 활용하게 된다. 각 개인에게 적절한 운동 강도수준은 특정 운동을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는 가에 달려있다. 일반적으로 운동 중 또는 운동직후의 심박수가 최대심박수(최대심박수 = 220 - 나이)의 60∼80% 수준이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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