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내가생각하는 디자인의 정의는 마법이다. 즉 디자인은 우리생활에 있어서 마법과도 같은 존재라는 것이다.
첫번쨰로 디자인을 알면 그시대상을 알수있다.
두번쨰로 평번한 물건에 날개를 달아준다.
세번쨰로 사람을 기쁜게 만들어 줄 수있다.
네번쨰로 우리의 삶을 변화 창조 시킬 수 있다.

서론에는 이러한 정의를 내리게된 동기를 적었고
본론에는 각각의 이유에대한 실례를 들음으로써 객관적 타당성을 설명하려 노력하였으며 결론에는 이유를 다시언급하면서 저의 개인적인 주장과 함께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처음 이 과제를 접했을 때는 그저 막막하고 내가 과연 이 주제에 대해 잘 써내려 갈 수 있을까 의구심마저 들었었다. 디자인이라고 하는 것은 어쩌면 그동안 살아오면서 우리가 생활하는데 있어서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동시에 한편으론 디자인이란 창조적인 노력을 하는 분야인 모든 예술, 회화, 무용, 조각, 건축 등에서 새로운 물건을 개발하고 독창적으로 만들어 내는 전문적인 과정으로, 기발하고 특출한 아이디어가 풍부한 전문가만이 할 수 있는 그런 어려운 것으로 생각해왔었던 것 같다. 하지만 디자인문화와 생활의 첫 강의에서‘디자인’은 그동안 내가 가져왔던 생각 외에도 많은 뜻이 내포 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것은 나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었다. 이 강의를 듣기 전에 나는 디자인이란 한 나라의 경제가 점점 풍족해지면서 양보다는 질을 중요시하는 선진국의 수준 높고 고차원적인 분야 이며 근래에 와서야 발전한 분야라고 생각해 왔었다. 하지만 디자인이란 인류가 최초로 도구를 만들어 사용한 때인 구석기 시대부터 이미 존재해 왔었고, 자연을 관찰하여 활용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의 발견하고, 이를 다시 사용하기에 알맞은 새로운 모양을 주려는 이 시대 때 인간 특유의 창조적인 행동이 디자인의 근원이 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디자인을 좋은 시각으로만 보았던 나에게 디자인이 제품 본래의 본질을 위장하려는 편법으로도 쓸 수 있다는 사실 또한 충격적이었다. 그래서 내가 그동안 미처 몰랐었던 디자인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들과 지금현재의 디자인에 영향을 주었을 역사들, 그리고 내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참신한 디자인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정말 ‘디자인이란 무엇일까’를 내 스스로 정의를 내려 보고 싶었다.
가장 먼저 ‘스토리서치’ 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디자이너들의 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찾아보았고, ‘디자인에 대하여 알고 싶은 모든 것’이라는 책에서 시대에 따른 디자인의 흐름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디자인으로 성공한 기업’ 을 통하여 성공적인 디자인 사례를 찾아보았고, ‘디자인 영국_창조도시 사례 리서치’에서 디자인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 시킬 수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디자인에 대해 알아갈 수록 디자인이란 정말 무궁무진 한 분야이며, 이미 우리 삶의 일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디자인으로 둘러쌓인 세계 속에 우리가 끼어서 살고 있는 것인지 우리의 삶속에 디자인이 자리 잡은 것인지 잠시 헷갈렸을 정도로 디자인은 우리의 삶과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를 잘 활용하여 우리는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조하고 변화 시킬 수 도 있다. 디자인은 우리에게 정말 고맙고 대단 한 것이다. 그래서 내가 내린 디자인의 정의는 디자인은 마법이다 이다. 즉, 다자인은 우리 삶에 있어서 마법과 같은 존재라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