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성인,소아,유아의 BLS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성인,소아,유아의 BLS 방법입니다.

목차

1.심폐소생술의 단계

2.BLS를 시작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3.BLS를 중단해도 되는 경우

4.성인에서의 BLS 행동 순서

5.소아(1~8세)에서의 BLS 행동 순서

6.유아(1세 미만)에서의 BLS 행동 순서

본문내용

A-B-C-D(Airway-Breathing-Circulating-Defibrillation)
기-호-순-제(기도확보-호흡유지-순환유지-제세동)
1)먼저, 구조자 자신과 환자의 안전을 확인∙확보 한 다음 환자의 무반응성을 확인한다. 환자의 어깨를 부드럽게 흔들면서 큰소리로 물어본다.]
“여보세요! 눈 떠보세요! 괜찮습니까?”

2)-1 만일 환자가 반응을 보이고 더욱 악화 될 가능성이 없다면 환자의 원래 자세를 움직이지 말고 환자의 상태를 점검한다. 필요하면 도움을 요청하거나 회복자세를 취하게 하고 환자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반복하여 재평가 한다.

-2 만일 환자가 반응이 없으면 도움을 요청한다. 고함을 치거나 사람을 보내서 119에 호출하라. 혼자일 경우에는 환자 곁을 떠나 도움을 요청하러 갈 것인지 결정한다.

3)환자의 자세를 교정하여 소생술에 적합한 장소와 자세로 옮긴다. 환자의 자세를 누운 자세(supine position)로 반듯이 눕힌다. 단단하고 편평한 장소에 눕혀야 효과적인 소생술이 된다. 원래의 자세에서 기도 확인∙확보가 가능하면 환자의 체위를 변경하지 말고 그 자세에서 그대로 기도의 확인∙확보를 먼저 시행하여도 좋다. 경추 손상을 의심해야 하는 환자, 즉 신체에 상당한 물리적 힘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은 중증 다발성 외상 환자, 외상 후 의식 상태가 저하된 환자, 쇄골 상방 두경부에 외상의 흔적이 있는 환자는 방사선 검사 등으로 확인될 때까지 경추 손상이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경추 고정을 하여야 한다. 소생술 시작 전에 환자의 의복을 느슨하게 풀어준다.

4)기도를 확인하고 확보한다. 입을 벌리고 구강 내를 살펴보아 이물질이나 토물이 있으면 제거한다. 입을 벌릴 때는 수지교차법을 사용해야 혹시 환자가 물어도 손가락을 다치지 않으며, 나머지 한손을 토물을 훑어 내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의치나 치아보조물은 잘 고정되어 있다면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기도 확보법의 종류>

①입 벌리기
②머리 젖히기 턱 들기(head tilt-chin lift)

참고 자료

윤여규,최신응급의학,의학문화사,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