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상파 tv 드라마 내 출연 배우가 사용하는 제품의 간접 광고 효과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4.03 워드파일MS 워드 (doc)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지상파 tv 드라마 내 출연 배우가 사용하는 제품의 간접 광고 효과를
직접 100개의 설문지로 설문 조사하고 통계 프로그램인 spss 를 사용하여
분석하였습니다.

17쪽의 분량으로 spss 의 다양한 분석 방법을 사용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spss 를 통하여 분석 결과를 보고 해석하는 것을 공부하려는 분들께
유용한 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목차

1. 조사의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 가설의 설정
4. 조사 방법

본문내용

얼마 전 종영한 드라마 ‘스타일’은 방영 기간 동안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드라마에 나오는 제품의 간접 광고 논란이었다.
간접광고(PPL)란 영화나 드라마 속에 기업의 제품을 각 장면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등장시킴으로써 시청자들로 하여금 제품을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인식하도록 간접적으로 광고하는 방법이다. 케이블TV의 지속적인 성장과 방송 및 광고업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IPTV 등, 영상 매체의 대한 영향력이 점점 커지는 현재의 추세를 반영, 공중파 방송에서도 점차적으로 간접광고가 시행되고 있다. 또한 드라마 속 배우들의 의상 및 소품, 배경 장소 등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게 되면서 간접광고의 영향력을 인식한 기업체들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다양한 간접광고가 시도되고 있다.
이를 계기로 드라마에 나오는 제품의 간접 광고가 소비자에게 얼마나 효과가 있는 것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 조사를 시작하였다. 조사를 시작하면서 단순히 드라마에 나오는 제품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은 너무 광범위하여 드라마 내에 간접 광고 되는 제품 중 드라마의 출연 배우가 사용하는 제품으로 한정하였다. 드라마의 배우가 사용하는 제품이 소비자에게 어떠한 효과를 주는지에 중점을 두어 조사하였다.


2. 이론적 배경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있어서 기존의 전통적인 광고의 대안 혹은 부가적인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PPL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서 PPL에 관한 연구 또한 PPL의 광고 효과 측면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졌다.
초기 대부분의 연구들은 PPL을 새로운 형태의 광고매체로 초점을 맞추고, PPL의 광고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다시 말해, 앞에서 언급한 PPL과 관련된 중요한 논의로서 시청자들이 영화나 드라마 속에 배치된 제품, 혹은 브랜드를 주목하거나 회상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먼저 PPL 효과를 실험적으로 측정한 최초의 연구인 Stortz(1987)의 연구에서는 PPL된 제품 회상을 측정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