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생활과 원예

저작시기 2010.02 | 등록일 2010.04.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인간의 생활과 원예활동에 관한 고찰 리포트

목차

1. 원예학적 관점에서 본 인류의 문제
2. 식물과 인류의 의사소통
3. 지역사회 가치의 분배와 원예활동
4. 인류와 식물의 상호작용
5. 언어학적 측면에서의 원예
6. 지구환경, 원예 그리고 인간의 생활

본문내용

대자연의 모태는 절대적인 존재이다. 인간의 인위적인 조성은 이를 따라갈 수 없다. 도심 빌딩의 마천루에서 바라보는 공원의 나무 한 그루는 사람의 마음을 평안하게 한다. 그러므로 원예학은 대자연속 인간 지식에 대한 여러 증거를 보여줌으로서 그 위대함을 더욱 느끼게 하고 있다. 이처럼 원예는 과연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칠까? 사람이 사회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를 대자연에서 풀어나간다. 이는 식물이 주는 유익함 중하나이다. 인간과 자연은 같이 진화해나감으로 상호 보완해주며, 자연의 위대함과 식물의 이로움은 사람에게 감동을 준다. 자연적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슬픔이나 분노 등의 스트레스를 식물이 완화시켜주는데, 이를 이용 1800년대부터 식물을 치료에 이용하기도 했다. 또한 식물을 재배할 경우 개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고, 육체의 건강을 준다. 예를 들면 정원 가꾸기는 타 운동 및 활동보다 인간활동을 유익하게 함을 알 수 있다. 이런 뜻에서 원예가는 ‘식물과 소통하는 이’이고, 식물과의 상호교류를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이라고 하겠다.
식물과 인류의 의사소통 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인류는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교류 및 사회를 구축해 왔다. 즉 인류공동체는 물리적․사회적 환경에 따라 정신․사회․건강이 구축된 것이다. 이는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식물 또한 인류와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 발전해왔음을 알 수 있다.
인류는 자연환경이 가미된 풍경을 선호하지만 너무 난잡한 자연환경에 대해선 강한 부정을 나타내었다. 또한 자연과의 근접을 추구하였고 중요환경요인인 이웃과의 만족을 원예학적으로 해석하기도 가능한데, 나무․땅의 풍경․걸으면서 이야기할 공간의 유용성 등을 통해 개인의 안정과 행동, 그에 따른 이웃과의 조화를 느끼는 것이다. 다음으로 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주변환경이 자연적인 경우 경제적 가치를 더욱 높게 생각할 수 있다. 이는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및 기업 모두 포괄하는 것이다. 삭막한 도심의 아파트보다는, 자연과 어우러진 풍경을 가진 전원주택을 선호하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