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로병사 잠의 비밀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10.04.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생로병사 잠의비밀에 대해서 ..

목차

*잠, 6시간의 비밀*
☼. 수면부족으로 인한 신체의 변화
☼. 수면 부족과 질병의 관계
☼. 멜라토닌(Melatonin)?
☼. 숙면을 취하는 방법
☼. 잠,6시간의 비밀을 보고,, 조사를 하면서..

본문내용

*잠, 6시간의 비밀*

“대부분의 사람들은 필요한 것보다 두 배나 더 많이 먹고 두 배나 더 많이 잔다. 이렇게 넘치게 먹고 자는 것은 그들의 건강을 해치고 비능률적으로 만든다.” -토마스 에디슨-
에디슨이 1913년 전구를 발명한 이후, 사람들의 평균수면시간이 줄어들고 치열한 경쟁시대에 접어들면서 잠을 적게 자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 인식되었다.
그러나 최근 적당히 수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특히 6시간 이하로 잠을 잘 때 죽음을 초래하는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보고들이 현대인들에게 경종을 울리고 있다.
먼저 수면부족이 인체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지 수면부족으로 인한 신체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 수면부족으로 인한 신체의 변화
⇒ 실험을 통한 신체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17세의 학생이 11일(264시간)동안 잠을 자지 않고 깨어있을 동안 몸과 마음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외부의 자극이 통제된 상태에서 한 실험.)
: 4일째.. 심한 우울증, 집중력감퇴, 피해망상증, 환상 등이 있었다.
9일째.. 사고중단, 판단 불가능
11일째.. 손가락 떨림, 근육경련 등 신체 변화 일어남.
이렇게 외부의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도 정신적 육체적으로 이러한 반응 들이 나타났는데, 현실은 수면 부족과 더불어 사회생활로 인한 스트레스 등이 함께 겹쳐 더욱더 안 좋은 상황들을 초래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수면부족 시 발생할 수 있는 질병들에 대해 알아보겠다.

☼. 수면 부족과 질병의 관계
⇒ 급성 뇌경색 : 뇌경색이란 뇌에 있는 혈관이 막혀 생기는 질환이다. 원인은 콜레스테롤 등 의 물질이 혈관에 쌓여 막히게 된다고 한다. 당뇨와 고혈압 고지혈증도 원인이 된다. 하지만 생로병사에서 소개한 환자는 이러한 질병을 가지고 있지 않았고 여러 차례 받은 건강검진 에서도 콜레스테롤의 수치도 정상이었고 뇌경색을 의심할 만한 것이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쓰러지게 되었고 급성 뇌경색 판정을 받았다. 이분은 야간에 일을 하시면서 낮에 잠깐 밖에 잠을 못 주무셨다고 한다. 수면 부족이 영향을 많이 끼친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의사는 수면 부족만으로는 보기 어려우나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나 과로 등이 호르몬 작용으로 혈액이 많아지거나, 혈소판 응집능이 증가해 혈관이 막힐 수도 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