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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 관리 보고서 (일품요리 실습 및 평가)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10.04.0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실습 목표
* 음식별 재료의 분량, 폐기율, 열량 알아보기.
* 식품의 칼로리를 계산하고 20대 여성의 1일 영양권장량의 몇%에 해당하는지 조사하기.

목차

[1] 실습 제목 : 일품요리 실습 및 평가
[2] 실습 날짜 : 2008. 03.1
[3] 실습 목표
* 음식별 재료의 분량, 폐기율, 열량 알아보기.
* 식품의 칼로리를 계산하고 20대 여성의 1일 영양권장량의 몇%에 해당하는지 조사하기.
[4] 실습 과정
1. 콩나물밥(1인분량 350g, 425.25kcal)
2. 자장면(1인분량 350g, 932.09kcal)
3. 무생채(1인분량 80g, 51.84kcal)
4. 오이생채(1인분량 80g, 36.46kcal)
5. 달래된장국(1인분량 300g, 61.49kcal)
6. 콩나물국(1인분량 300g, 21.57kcal)
[5] 결론 평가 및 고찰

본문내용

[1] 실습 제목 : 일품요리 실습 및 평가
[2] 실습 날짜 : 2008. 03.1
[3] 실습 목표
* 음식별 재료의 분량, 폐기율, 열량 알아보기.
* 식품의 칼로리를 계산하고 20대 여성의 1일 영양권장량의 몇%에 해당하는지 조사하기.
[4] 실습 과정
1. 콩나물밥(1인분량 350g, 425.25kcal)
2. 자장면(1인분량 350g, 932.09kcal)
3. 무생채(1인분량 80g, 51.84kcal)
4. 오이생채(1인분량 80g, 36.46kcal)
5. 달래된장국(1인분량 300g, 61.49kcal)
6. 콩나물국(1인분량 300g, 21.57kcal)
[5] 결론 평가 및 고찰1) 쌀을 깨끗하게 씻어 약 30분간 물에 담가 불린다.

1. 콩나물밥(1인분량 350g, 425.25kcal)
2) 콩나물은 꼬리를 깔끔하게 다듬어 씻어 물기를 빼놓는다.
3) 냄비에 쌀과 콩나물을 담고 쌀과 동량의 물을 부어 불려 올린다.
4) 밥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 약불의 순으로 불을 조절하여 끓이고 뜸을 들인다.
5) 간장, 다진 마늘, 다진 파, 깨소금, 고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놓는다.
6) 밥이 다 되면 콩나물과 밥을 고루 잘 섞어 그릇에 담아 양념장과 함께 낸다.


[5] 결론 평가 및 고찰
1. 실습 후 깨달은 점
한식조리나 양식조리시간과는 달리 조리 재료 분량이 다 나와 있는 레시피도 없고, 우리가 일일이 분량을 체크하고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훨씬 더 할 것도 많고 어려웠던 것 같다. 레시피 없이 조리를 하는 것이 아직은 너무 힘들었고, 목측량을 맞추는 것도 아직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조리를 하면서 계획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다. 각자가 역할분담을 맡고, 조미료라도 하나하나 무게를 재야하기 때문에 조리를 계획적이게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또한 그릇의 선택에 있어서도 콩나물밥은 간장과 같이 비벼먹는 음식이므로 큰 그릇을 선택하는 것도 필요했고 다른 음식들의 그릇도 비교적 잘 선택한 것 같아 뿌듯했다.
2. 그 밖의 고찰
(1) 냄비밥 짓기 : 항상 압력솥이나 전기밥솥을 이용해서 밥을 짓다가 냄비에 밥을 하려나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었다.
① 냄비 고르기
: 밥 짓기에 적당한 냄비는 바닥이 두툼해야 하고 내용물이 쉽게 흘러넘치지 않도록 속이 깊어야 한다. 그러려면 적어도 쌀 높이의 4배 정도는 되어야 적당하다.
② 물과 쌀의 양

참고 자료

한국인 영양 권장량 (7차), 한국 영양 협회
단체급식표준조리레시피(3차개정판), 김송희 배영희 이춘자, 대한영양사회, 2000
21세기 식생활 관리, 최혜미 박영숙, 2002,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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