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과민성장증후군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⑴문헌고찰
1.1.1 병태생리
1.1.2 협동적 관리

⑵사례연구
1. 간호 사정
2. 간호 과정

(3)참고문헌

본문내용

⑴문헌고찰
과민성 장증후군(IBS:Irritable bowel syndrome)
해부학적(기질적) 변화 없이 위장관계 운동성의 기능적 이상(기능장애)를 의미한다.
=경련성결장염, 자극성결장, 점액성결장염, 기능적설사 라고도 한다.
1.1.1 병태생리
과민성 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IBS)은 만성 설사나 재발되는 설사, 변비, 복통과 고창 등의 증상을 수반하는 만성 위장장애이다. 이 질환은 경련성 결장, 점액성 결장 또는 과민성 결장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설명된다. 과민성 장증후군은 대상자가 원인 요인에 노출될 때 더욱 악화된다.
과민성 장증후군은 위장관의 운동이나 감각기능에 장애가 있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흔히 식사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운동성 변화는 정상적인 장 배설 양상에서 설사, 변비 또는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 발생하는 양상으로 바뀌게 된다. 이러한 증상들이 있어도 장 점막의 구조는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과민성 장증후군은 성인 초기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증상은 완화와 악화를 반복한다.
․IBS는 해부학적 변형이나 질환 없이 발병한다
․정신적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의 기능을 방해하고 장운동과 이행 시간을 방해한다.
-원인-
①정신적 스트레스, 정신적 충격(신체폭행, 성폭행 등)
②음식의 내인성 장애, 자극적인 음식 섭취
③장벽의 변화와 관련된 게실전 질병(prediverticular disease)
④gastrin과 cholecystokinin수치와 관력 - 위장관 지나치게 자극, 담낭 절제술 후 심함
․빈도:20~30대, 여>남
어떤 구조적 원인이나 염증성 원인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다. 그러나 게실질환, 커피와 같이 위에 자극을 주는 음료의 섭취 또는 유당 불내인성(lactose intolerance)과 같은 요인들이 과민성 장증후군과 관련이 있다. 또한 스트레스와 정신적 또는 행동적 질병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고려되고 있다. 과민성 장증후군으로 의학적 치료를 받은 대상자군이 대조군보다 공포장애, 불안장애 그리고 심각한 우울증의 발생빈도가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어떤 대상자는 가족적 소인을 보였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Ⅰ 엘스비어코리아, 박정숙 외
Ⅱ 엘스비어코리아, 박정숙 외
●기본간호학 Ⅰ 청담미디어, 김태진
Ⅱ 청담미디어, 김태진
●개정판 간호과정, 현문사
●임상약리학 현문사, 은재순
●성인간호학 Ⅱ 요약교재, 김경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