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의 식민지 경쟁,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4.0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레포트 입니다..16세기 부터 18세기의 유럽의 식민지 경쟁의 원인과 그에 따른 결과..

목차

‘선구주자 포르투갈‘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유럽의 강대국으로 부상한 스페인
‘작은거인’ 네덜란드와 영국의 세계지배 과정
지리상의 발견과 식민지 경쟁에 따른 결과

본문내용

16세기에 유럽인들은 ‘새로운 섬, 새로운 땅, 새로운 바다’를 찾아 나서게 된다. ‘지리상의 발견’이라고도 하며, 새로운 항로와 신대륙의 발견은 유럽이 전 세계로의 팽창과 확대의 계기가 되었으며, 그 후 유럽의 발전은 물론, 세계사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과거 십자군 원정으로 인하여 동방문화를 접하게 되고, 르네상스 이후의 급격하게 과학이 발달하게 된다. 그리하여 후추를 비롯한 각종 향료는 지중해를 통한 동방무역의 주종상품이 되었고 그것이 막대한 경제이익을 가져온다는 것은 이를 독점하다시피 한 이탈리아 도시들의 경제적 번영을 보면 쉽게 알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오스만 투르크(오스만 제국)족에 의해 비잔틴 제국(동로마 제국)이 멸망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육로와 지중해를 통한 동방과의 교역을 오스만 제국이 장악하게 된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인정해온 견해이지만, 당시 오스만제국이 장악한 콘스탄티노플은 동방무역에 있어서 그렇게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 않았고, 동방무역로의 종점인 시리아나 알렉산드리아는 16세기에 들어와서(1516년 및 1517년) 투르크족에게 점령 되었다. 또한 향신료 가격의 급등현상도 없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실은 포루투갈인들은 동방으로 가는 새로운 항로를 훨씬 전부터 탐험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지리상의 발견(신대륙 발견)에 앞장을 선 나라가 이베리아 반도의 포르투갈과 스페인이었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다른 이유 또한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 다른 동기는 기독교인을 찾는다는 것이다. 기이하게 들릴지 모르나, 포르투갈과 스페인은 끊임없는 이슬람과의 투쟁이 있었으며, 과거 이슬람 제국에 의하여 점령당했던 곳이다. 그러한 그들의 이슬람에 대한 적개심과 이슬람을 타도하고 그리스도교를 전파하려는 염원에서 이러한 주의깊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십자군 원정이후 동방에 대한 관심과 그들과의 무역으로 인한 경제적 이득, 그리고 때마침 르네상스시대로서 팽창의 기운이 감돌았고, 그로인한 과학의 발달과 ‘새로운 것,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은 지리상의 발견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었다.

참고 자료

° 윤승준, 「하룻밤에 읽는 유럽사」, 서울: 랜덤하우스중앙, 2004.
° 배영수, 「개정판 서양사강의」, 파주: 한울아카데미, 2007.
° 민석홍「서양사개론 」, 서울 : 삼영사, 200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