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창덕궁비원 답사 레포트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0.04.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창덕궁 비원 답사 레포트 입니다.
건축적 분석과 느낀점 위주로 썼습니다.
사진보다는 글위주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전통 조경에 관하여
2. 창덕궁 내부 답사
- 부용정과 부용지
- 애련지와 애련정
- 연경당
- 옥류천 계원
3. 결론

본문내용

1. 전통 조경에 관하여
- 정원과 연못, 정자
전통은 이 시대를 반영하는 한 줄기의 맥이다. 창덕궁 후원에 관해 쓰기 전 대략적인 전통적 조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먼저 정원의 개념을 넓은 의미로 해석한다면 건물 주변에 형성되는 외부공간이라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일반주택에서는 건물을 배치하고 나서 형성되는 건물주변의 공간을 자연스럽게 정원으로 이용한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원구성이 건물의 배치를 결정적으로 좌우한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다. 오히려 지세가 건물의 배치에 결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정원의 구성도 지세를 따라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주택의 입지에 전통적으로 큰 영향을 미쳐온 풍수지리설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농촌주택의 입지, 혹은 비원에 있는 연경당, 낙선제 등을 보면 지형과 주택입지의 일반적 관계성을 추출해 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지형은 구릉적으로 높고 낮은 구릉이 많은 편이어서 보통 주택 앞에는 평평한 평지가 있고 뒤쪽은 구릉을 등지고 있다. 이러한 지형적 조건 때문에 건물주변에 형성되는 정원공간의 유형을 전정, 중정, 후정, 별정으로 나눌 수 있다. 전정은 집앞에 형성되는 평지를 말하는데 대문으로의 출입을 위주로 공간이 구성되었으며 대개의 경우 물이 흐르는 도랑이 있어 다리를 건너서 대문에 이르게 되는데 비원의 연경당 등에서 이러한 것을 볼 수 있다. 중정은 건물로 둘러싸인 평지로 되어 있으며 평면형태는 건물 배치의 영향을 주로 받는다. 후정은 집을 짓기위해 경사지를 평평하게 다듬고 난 후 구릉과 연결되는 사면에 위치한다. 이 사면은 독특한 패턴인 돈대가 형성되는데 여기에는 소나무, 참나무, 철쭉 등 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들이 심어진다. 별정은 후원과 계단으로 연결되며 여기에는 정자 혹은 별당을 세워 전망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별정이 위치하는 높이는 그렇게 높지않고 앞 건물의 지붕 용마루보다 조금 높거나 낮은 것이 보통이다.
이렇듯 정원의 구성은 전정, 중정, 후정, 별정 그리고 배형이 되는 깊은 숲으로 이어지는 패턴을 지니고 있으며 전형적인 패턴은 비원의 연경당, 창덕궁의 낙선제에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조경이라 할 때 물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로 등장한다. 천연적인 아름다운 지형에 수목이 우거지고 여기에 흐르는 물이 있음으로서 비로서 경관에 활력이 생기며 인간에게 감동을 줄수 있다. 이는 여러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지만 지표․수목․암석등의 고형의 소재와 물의 소재와의 질적 대비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물은 액체가 갖는 유동성과 강한 평면적 성격으로 인하여 여타의 경관요소와는 대조적이므로 경관구성에서 독특한 효과를 주게되어 경관미를 높인다.
다운로드 맨위로